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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1) 프뢰벨프로그램
(1) 프로벨의 교육 철학
① 아동관 : 아동은 자주적인 존재이다. 부모에게서 태어났지만 부모나 교사의 부속물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존재라는 인식, 즉 아동 중심적 아동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도 나는 자유롭게 사고하는 자주적 인간을 교육하련다.”
② 자연관: : 신이 표한하는 것을 자연이 드러내고 있다. 신이 관찰하여 가르친 것을 자연이 증명하고 있다. 현실에 존재하는

것은 모든 신의 계시 속에서 그 근거를 갖고 있다.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서 아동도 눈떠야 하며 자연을 통해서 그 아름다움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③생활관 신이 자연 속에서 그 정신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면 생활은 자연이 가르치고 있는 법칙을 활용하는 장이다.

(2) 교구 재료
프뢰벨은 수학이 자연법칙에 다가갈 수 있는 원리를 제공해 준다고 생각했으며 수학 기초를 바탕으로 은물이라는 교구를

만들었다. 공, 입방체, 막대기 등 다양한 기하 물은 자연과 우주의 천체를 상징하며 이를 이용하여 ‘구분’하고 ‘분류’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3)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 아동의 타고난 본성은 중시해야 한다.
. 아동은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 아동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나선형으로 성장한다. 아동은 발달하기 위해서 발달과업으로 요구되는 것을 이루려고

노력한다. 부모, 성인은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인적 환경 역할을 해야 한다. 신이 만든 자연과 우주의 법칙에 다가가기

위해서 아동은 수학을 통해 그 논리를 배워야 한다.

 

(4)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① 은물 : 프뢰벨은 교육활동은 10가지 교구를 중심으로 구성된 인지활동 프로그램인 음물과 11-20까지의 수작업에

해당하는 손으로 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② 일과 구성 및 활동 구성 은 오전 오후 모두 은물 활동이 포함되며 밭에서 꽃이나 농작물을 키우는 노작활동이 포함된다.

프뢰벨의 유치원 활동지침에 따르면 은물 활동은 인지활동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인지활동과 관련해 여러 측면에서 많은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러 단계로 제시하였다.
③ 1단계( 은물 설명), 2단계 (묘사), 3단계 (활용 수준,) 4단계 (훈련방법), 5단계(교수방법), 6단계 (사물의 개념학습 또는

언어를 통한 환상화)로 구성되어 있다.
④ 프로그램의 평가 프뢰벨의 은물 교육은 유아교육학자들이 아닌 기업에 의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에서는 프뢰벨

정신에 입각해 세워진 유아교육기관이 점차 지시적이고 공식화된 프로그램으로 왜곡되어 소수의 유치원에 그치고 있다.

 

(5) 부모 및 교사의 역할
교사는 아동을 관찰하고 인도하며 그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가 이끌어 나가는 대로 은물 활동이

무한대로 확장될 수 있으므로 실제로 교사의 역할이 매우 크다. 한국 현장에서는 교사의 수준으로 인해 운영하기 힘들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몬테소리는 정신병원에 수용된 정신지체아동을 위해 아동은 사물을 만지거나 느끼는 과정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는

원리에 근거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고 일반아동에게도 적용하였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교구와 훈련을 포함하는 환경과 환경을 조성하는 교사다. 몬테소리는 학습요구를 충족시켜주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자신의 교육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하며 아동이 그 교구를 이용하여 완전히 습득할 때까지 놀라운 집중력을 스스로 반복 연습한다는 것을 관찰하여 알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아동이 이렇게 열중하여 어떤 과제를 해결하여 정상적인 상태에 도달하는 과정을 정상화라고 하였다.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일상생활에서 일상생활도구를 사용하여 집중력과 독립성을 기르며 문화적으로 요구되는 예절을 배운다.

모방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운다.
-감각 교구는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현태로 전달되도록 고안되어 있다.
-언어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언어발달이 촉진된다.
-수학:교구를 사용한 활동에서 십진법에서 시작하여 백만 단위까지의 위계를 이해한다.
-사회적 활동: 지적발달뿐 아니라 아동의 인성과 사회적 행동발달을 무엇보다 중시한다.
-교구: 아동에게 어떤 기술을 가르치거나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며 아동의 자아형성과 정신적 발달을 내적으로 돕기

위한 것이다.


(4)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몬테소리 교사는 아동 관찰자의 역할과 환경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하여 아동이 독립적으로 어떤 과제를 달성하고 새로운

기술을 완전히 익힐 수 있도록 필요한 교구 교재를 갖춘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한국에서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교구는 상당히 보급되어 있으나 교육원리 나교 구 사용법에 대한 인식이 낮은

실정이다. 훈련받은 전문교사의 양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3)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1886년에 듀이가 세운 실험학교에서 시작된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의 안내 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아동,

때로는 개별 아동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를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 형태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 구체적인 경험에 의한 학습, 교사 또래,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을

주요한 특징으로 강조한다.

 

(2) 프로젝트 점근 법의 교육목표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새로운 경험에 대한 이해를 통한 지식 획득,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능력 발달에 필요한

기술 습득, 다양한 상황에서 겪는 경험에 대해 비교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반응 양식이나 행동유형을 의미하는 성향의 계발, 주관적 감정 상태로서의 다양한 느낌의 발달을 주요 목표로 한다.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과정
준비-도입-전개-마무리의 순서로 구성된다.

(4)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
민감한 관찰자와 안내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시작단계에서는 유아의 다양한 생각들을 격려하고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전개 단계에서는 적합한 자원을 조달하고 활동 결과물을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적합한 추후 활동으로 연결시켜줄 수 있다.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부모와 긴밀한 협조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우선 영유아 수에 비해 교사 수의 부족하여 교사가 활동에 관심을 가지지 않은 유아까지 배려하며 활동하기에는 힘들다.

다양한 물적. 인적자원 체제가 부족하여 열악한 환경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에서 충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며,

현장견학 및 전문가와의 면담 활동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영유아 교육활동에 대한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의 증진이 필요하다.

지속적인 교사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점도 문제점이다.


4)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19세기 중엽 유럽의 자유학교 운동의 흐름 속에서 슈타이너의 인지 학적 인간학에 기초하여

시작되었고 1919년에 최초로 발도르프학교가 생긴 이후부터 21세기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개혁 교육 또는 대안교육의

모델이 되었다.
-모방과 본보기 교육: 교사는 가르치지 않고 진지한 태도로 삶에 필요한 작업을 하고 유아가 모방을 통해 계절과 일상생활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신체 형성에 충분히 몰두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감각 중시 교육: 놀잇감, 적합한 색깔로 구성된 환경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리듬은 생활에 안정감을 주고 두려움을 없애주며,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힘을 주고 조화롭게 살아가게 하며 삶의 근원적인 힘을 체험하게 한다. 아동들에게 안정감을 주기 위해 3-4주 동안 한

가지 일을 계속해서 반복하며 어린이의 내적 호흡작용을 고려한 반복적인 리듬이 담긴 하루 일과로 진행한다.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교육
완벽하게 만들어진 놀잇감을 제공하는 대신 나뭇가지나 나무토막 또는 단순하게 만들어진 눈, 코 입이 없거나 점만 찍힌

인형을 제공한다. 동화도 그림 없이 들려주고 인형극의 인형도 옷의 색깔만으로 상징적으로 표현하게 상상의 여지를 남겨둔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놀이와 놀잇감: tv 대신 바느질, 조각 매듭 등 교사에 의해 만들어진 것, 요리, 설거지, 모래놀이 등
-예술작업: 인형 만들기, 절기음식 만들기 , 명절 등 특별한 날 준비하기 등이 있다.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며 교사는 자신의 전 작업 과정을 주도면밀하게 구성하여 아동에게 교육적인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아동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해 재료가 담긴

바구니를 항상 준비해 둔다. 절대 지시하여 결과물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 인형극
-라이겐: 리듬활동의 하나인 라이겐은 시나 동화, 노래를 가지고 신체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리기: 아동의 내적 표현이며 색깔의 본질적인 체험이므로 주제를 주지 않고 교사가 모범으로 그림을 그린다.
-노래: 슈타이너는 5도 음정으로 이루어진 꿈 꾸는 듯, 끝이 없는 듯한 음으로 이루어진 노래가 아동의 감성에 맞는다고 하고

그러한 음정에 적당한 악기로 라이어를 개발하였다.
-환경 구성: 자연스럽게 거닐 수 있는 자연공간이 필수이다.

(3) 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교사는 예술가, 사상가, 과학자, 시인, 환경론자, 음악가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한국적 토착화는 어렵다. 자연과의 교감을 강조하는 교육방침과 거리가 먼 유아시설 등도 적용의 문제점이다.

 

5) 포테이지 프로그램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포테이지 시에 있는 협동교육기관에서 아동교육을 위해 교사가 가정을 방문해 부모와 직접 자녀교육방법을 지도하는 서비스 활동을 말한다. 1969년에 처음 소개된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취학 전 장애아 부모에게 아동의 행동을

관리하고 지도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행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가르치고 관리하는 데 목적을 두고 개발되었다.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교육 원리
행동주의 원리에 입각하여 직접 가르치는 정밀 교수법이 특징이다.

(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정밀 교수법의 활용
-부모 참여 포테이지 가정방문 모델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제공
(3) 포테이지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개별 가정을 방문하는 가정방문교사는 부모 및 아동과 함께 교육활동을 실시한다. 교사는 아동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아동이 학습할 내용과 학습방법 등을 부모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한국에서는 포테이지 모델 전체가 갖는 가정 중심 접근법보다는 아동발달 지침서 위주로 소개되었다.  

 

6)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916년 루시 미첼 여사가 설립한 교육실험국에서 발전한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이다.
듀이의 영향을 받은 미첼은 아동의 성장을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미적 영역을 아우르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러한

전인아 동의 개념은 이 프로그램이 가장 강조한다. 진보주의와 정신건강을 중시하여 창조적이고 즐거운 작업 기회, 협동심의

강조,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학습의 제공, 개인 특성에 대한 존중과 지지, 민주주의 사회가치의 함양을 강조한다.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
교사는 아동의 개인적 관심사와 경험을 객관적이고 질서 있는 영역의 세게 와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교사는 발달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하고 각 아동의 개별성을. 이해하여야 하며 교과과정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여야 한다.

(2)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미국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지만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아동 중심사상이나 상호작용에 대한 강조는 우리나라

프로그램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우리나라에 적용된다면 아동을 유능하고 능력 있는 아동, 스스로 발견해가는 즐거움을

아는 아동, 또래 및 환경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아동으로 키울 수 있을 것이다.

 

7) 생태 보육과정 프로그램
전 세계적으로 가장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인류가 해결해 나가야 하는 환경문제는 이론적인 이상을 떠나 인류의

실천적인 행동이 시급한 분야이다. 인류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하는 환경문제에 대한 대책은 영유아기부터 생태교육을

통한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한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생태교육은 영유아들의 삶이 자연스럽게 실현되는 생활세계와

관련하여 자연체험을 통한 자연의 소중함, 자연 속의 인간과 그 인간의 존엄성, 생명의 소중함, 나와 우리라는 공동체적인

삶의 필요성, 자연에 대한 민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1) 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과 유아교육의 만남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적 접근의 유아교육으로서 생명사상 내지 생명의 세계관에 터전을 두고 있다.
(2)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이다.
(3)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의 원리에 따라 아이를 기르는 교육이다.
(4) 생태교육은 우리 조상들의 아이 기른 지혜에 바탕을 두고 있다.
(5) 생태교육은 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생태프로그램의 실제
프로그램명: 바깥놀이 프로그램, 산책 프로그램,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노인 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세시풍속 프로그램, 동물 기르기 프로그램, 명상 프로그램, 절제, 절약 프로그램, 먹거리 프로그램, 도시 농촌
교류 프로그램, 손끝놀이 프로그램, 몸짓놀이 프로그램,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

 

8)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
(1)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의 배경
1960년대 미시간 주 입실렌티의 저소득층 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인지 지향적 교육과정에서 시작된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은

와이 카트와 동료들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이 프로그램은 성인이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하고 교육하기 위해 추구하는 일련의

지도 원리와 실제가 포함된 영유아, 아동, 그리고 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능동적 학습을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로 삼았다.
 
(2)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및 원리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원리는 능동적 학습, 주로 경험, 계획-실행-평가과정 그리고 부모 참여이다. 교육목표는 우선

아동이 사건, 개념 등과 관련된 학습에 의욕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갖도록 하며 이후의 학교생활 및 인생에 있어서 독립성,

책임감, 자신감을 갖도록 돕는 것이다.
   

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 지역에서 제2차 대전 직후 부모들에 의해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아동은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고 강하며 유능하다는 아동관을 기초로 한다. 아동은 단지 요구가 아닌 권리를 가지는 고유한 개인으로 잠재력 있고,

유연성 있으며, 개방적이고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고, 호기심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 과정
아동이 잠재력 유연성 등으로 욕구가 있으므로 따로 교육과정을 정하지 않는다. 창안자 말라 구찌는 “유아의 수많은 잠재능력에

대한 신념과 함께 유아들에게 가르치려고 하는 것을 유아로부터 배워야 한다”는 기본 사상을 정립하였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강조하는 것은 ‘행복한 어린이’ ‘강한 어린이’ ‘능력 있는 어린이의 이미지를 강조한다.

 

(3) 한국 현장에서 적용 및 문제점
교사의 전문성 부족, 환경여건 열악, 교사 인원 부족, 경제적 부담, 아틀리에 미비 등이 지적된다. 특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교사가 진행과정을 판단하고 결정해 나가야 하므로 장기간의 충분한 교육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을 기르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5. 영유아 보육과정의 운영의 문제점
영유아 보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에서 당면하는 문제점 은영 유아 보육의 대상이 매우 포괄적이라는 점이다. 연령과 발달 수준,

발달 특성에서 다양한 영아 , 유아, 아동 다양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를 포괄하는 보육과정이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보육욕구를 가진 보육 수요자를 고려해야 한다. 영유아의 보호에 치중했던 보육에서 이제는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의 개념으로 변화되었다고 지적되지만 교육에 있어 인지 중심 프로그램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또 인지적 활동에 대한 초점 및 보육시설의 환경여건과 맞물려 영유아에게 필수적인 실외활동의 기회와 여건이 취약하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급식재료의 질적 문제, 영양과 위생상으로 열악한 급. 간식, 부적격자에 의한 영유아 건강검진 등

영유아의 영야 및 건강관리의 부실한 운영은 그간 대중매체를 통해 잇달아 드러났다.
영유아 교육과정에서 교육에 대한 관심만큼 질적인 영양, 건강, 안전관리를 위한 실질적인 노력이 요청된다.

1) 혼합연령 프로그램
근래에 형제가 없어 혼자 성장하는 아동이 증가하면서 사회적 발달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가정에서

형제자매가 없는 외 동아를 위해서 어린이집에서 연령이 다른 아동과 함께 어울리는 것이 사회적 관계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배경
핵가족화, 맞벌이 부모의 증가, 외 동아의 증가 등으로 인해 대인관계 경험의 부족이 영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대안적인 방법으로 혼합연령의 학급 구성이 제안되었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성
혼합연령의 집단 구성은 가장 나이 많은 영유아와 가장 나이 어린 영유아 간에 적어도
2년 차의 연령차이가 나도록 의도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혼합연령 집단 구성은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근거하며 집단의 연령 범위, 집단의 크기, 집 단구
성의 유형, 교사 대 영유아의 구성비에 있어 매우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장점으로
는 영유아들이 다양한 대인관계를 경험할 수 있고 나이 많은 영유아들이 어린 영유아들
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2)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1)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의 배경
-아동의 정상적인 생활을 할 권리
-법률적으로 장애를 이유로 일반시설에서 거부할 수 없고
-별도의 시설 필요 없고 통합함으로써 소속감을 갖고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적 기술을 배울 기회를 준다.
-발달적 문화적 다양성 수용이 아동들에게 다양성을 이해

 

3) 반편견 프로그램
아동이 다양한 환경에서 자란다. 인종, 민족, 국적, 종교, 사회경제적 지위 등, 외모도 다르고 지능, 재능도 다르다.

가정에서는 물론이고 어린이를 보육할 때 차별 보육을 해서는 안되고 환경에 따라 편견을 가져서도 안된다.

(1) 반편견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인종, 장애, 성, 다문화, 차별 행동들에 편견에 대한 문제점을 직면하여 함께 고민하고 사고하면서 긍정적인 정체감과 함께

편견에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다.

(2) 교육과정의 운영
반편견 교육과정은 하나의 독립된 교육내용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접근법에 더 가깝다.
따라서 공식적 교육과정과 함께 수업이나 교육기관의 관행으로 학생들이 은연중에 배우는 가치, 태도, 행동양식과 같은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잠재적 교육과정으로서의 반편견 교육활동은 편견적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교사의

적절하고 즉각적인 개입으로 영유아들로 하여금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고 편견에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4) 영재아 프로그램
아동의 타고난 지적능력과 재능이 정상발달을 앞선 영재아동은 보통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일반 보육프로그램으로는 어려워

따로 구성을 되어야 한다. 영재아에 대한 정의는 아동기의 잠재적인 영재성을 감안한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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