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을 슬로건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정말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환경이 기계화, 정보화, 물질 만능의 사회 환경 속에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자연과 멀어지고 점점 황폐해지고 있으며 특히 도시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은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생태학적 감수성의 빈곤을 경험하게 되어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에 대한 대응책이라고 봅니다. 요즈음에는 “맘짱” 이 최고라고 하지 않습니까. 이러한 환경 속에서 인성교육이나 감성교육이 쉽지만은 않은데,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식물 친화적인 삶을 통해서 정신적인 건강을 조화롭게 유지해 나갈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녹색 식물과 상호작용은 유아들이 식물을 관찰하는 것을 비롯하여 식물을 직접 심고 가꾸며 그 과정 속에서 바른 인성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1] 계획하기 1.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먼저 인성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인성교육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성이란 사람의 타고난 성품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을 특징짓는 지속적이며 일관된 행동양식입니다. 그렇다면 인성교육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인성교육이란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원만한 인성의 완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들을 교사들끼리 연구하는 단계가 인성교육 계획의 첫 단계입니다. 2. 식물과 인간과의 관계 알아보기 인류 삶의 진정한 모체는 대지를 뒤덮고 있는 녹색식물이라고 합니다. 식물은 광합성 작용으로 산소를 제공하며 비 피해를 막아주는 다목적 댐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공기 정화, 피로 해소, 스트레스 감소 등의 인간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스크랩해 두고 문서화합니다. 후에 가정에 배부할 유인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프로그램 계획하기 이론적인 연구가 끝났다면 우리 원에서 실시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상합니다. 식물과의 상호작용은 어린이들이 활동하기에 좋은 것이 많으며 언어, 과학, 조형 등으로도 확장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 과정으로 계획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 유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실내외 식물 관련 활동(교사 유의사항 포함)
- 미리 여러 가지 활동을 계획해 두어야 상황에 따라서 대체가 가능하며 먼저 실시해 좀 경험이 있는 다른 원의 조언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얼마간 활동을 해야 좋은지에 대해서도 대략적인 계획을 세워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4. 학부모님의 참여 권유하 기계획이 끝나면 각 가정에 원에서 식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하겠다는 내용의 통신문을 발송하여 알리고 학부모님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는 내용도 함께 전달합니다.
[2] 실행하기 1. 결정된 프로그램에 필요한 재료 준비 계획단계에서 결정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어린이들과 함께 활동합니다.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활동에 필요한 재료 준비는 필수항목이겠지요. 판매점에 가서 구입해야 하는 것인지 만약 그렇다면 교사가 준비할 것인지, 어린이들과 함께 나가서 사 올 것인지, 학부모님들께 보내달라고 부탁드려야 하는 것인지, 만들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 있어야 활동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2. 결정된 프로그램 실시 계획된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프로그램의 예 1) 1인 1 화분 가꾸기-자기 화분 결정하기(이름표 꽂아두기, 가꾸는 방법 익히기)
- 화분의 위치 정하기- 식물이 잘 자라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본격적인 식물 가꾸기(물 주기, 청소해 주기, 샤워시켜 주기, 진딧물 제거, 시든 잎 제거 등등)- 인성교육에 대한 내용 다루기 (1) 식물을 기르면서 어려운 점 기록하기 (2) 식물을 기르면서 좋았던 점 기록하기 (3) 내 화분의 이름 정하기 (4) 내 화분을 보고 생각하는 느낌 적기 (5) 식물에게 하고 싶은 말 해보기 (6) 나만의 식물 책 만들어 보기 (7) 특별히 식물과 관련되어하고 싶은 말 적어보기 (8) 내 화분 자랑하기 (9) 다른 친구의 화분 구경한 느낌 적기(10) 식물에게 하고 싶은 말 적기(11) 같은 식물을 기르는 친구끼리 모여 토의하기
2) 수경재배해보기
제목 : 무순 기르기(1) 활동 목표 : 무순의 생김새를 관찰할 수 있으며 기르는 과정을 알 수 있다. 수경재배가 무엇인지 알고 직접 무순을 기를 수 있다.(2) 관찰 추정 기간 : 7일~10일(3) 활동자료 : 무 씨앗, 수경재배용기, 물. 돋보기, 필기도구(4) 사전 준비 : 무순을 어떻게 키워야 할지 이야기 나눈다.(5) 활동방법 * 1차 활동 - 씨앗심기 가) 무 씨앗의 생김새를 관찰한다.
나) 무씨 앗을 활동지에 붙여보고 어떻게 자랄지 상상해 본다.
<어떻게 자랄까?>
다) 새싹채소를 기르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행한다.
(가) 새싹채소를 기를 용기를 준비한다.- 높이는 10cm 안팎/ 구멍은 뚫지 않아도 된다.(무순의 경우 크고 깊은 것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나) 배양토를 절반 정도 담는다.- 배양토를 비볐을 때 3cm 높이면 된다. 많은 흙이 필요하지 않다.
(다) 물을 부어준다.
(라) 수저로 비벼준다.
(마) 배양토 표면에 물기가 약간 도는 정도로 물을 맞춰준다.
(바) 새싹 씨앗을 준비한다.
(사)배양토 위에 씨앗을 뿌려준다.
(마) 발아할 때까지는 햇빛을 가려준다.
(바) 새싹채소들의 이름을 쓴 후 창가에 놓는다.
라) 싹이 트기 전까지 해야 할 일에 대해 알아본다.
* 2차 활동 - 싹이 났어요(가)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본다. @ 기른 지 2일째
@ 기른지 3일째
@ 기른지 4일째
(라) 싹이 났을 때의 모양을 그려본다.
* 3차 활동 - 다 자랐어요 (가) 다 자랐을 때의 모양을 살펴보고 성장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무순을 관찰해 봐요>
* 4차 활동 - 요리(가) 무순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요리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본다.(나) 요리에 필요한 준비물과 요리방법에 대해 알아본다.(다) 요리를 해서 맛있게 먹는다. - 무순 비빔밥
(6) 결과 가) 식물의 성장과정을 알 수 있으며 식물의 종류에 따라 성장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나) 식물이 성장할 때 필요한 요소를 알 수 있다.(햇빛, 물, 사랑 등)다) 식물의 재배방법 중 수경재배에 대해서 알 수 있다.
(7) 확장 활동
(8) 인성교육 관련 활동- 무순이 자라는 동안 나는 어떤 생각을 했는지 알아보기- 무순이 잘 안 자라고 시들었을 때 나의 기분 알아보기- 친구의 무순이 잘 자라지 않았을 때 내가 해 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이야기 하기- 무순 비빔밥을 나누어 주고 싶은 사람은 누구이며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기
3) 그 밖에 식물과 가까이하는 환경 제공가) 어린이들의 화분으로 환경을 구성나) 계단과 복도에 식물을 비치하여 항상 식물과 함께 하는 분위기 조성다) 식물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운 점 게시라)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여 아름다운 식물을 감상하게 한 다마) 병이 난 식물의 관리법을 알고 직접 참여
3. 평가하기 활동이 진행되는 중간중간에 그리고 활동이 어린이들의 인성발달이 잘 되고 있는지에 알아볼 수 있는 대한 활동을 해 줍니다. 예) 식물도 생명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주고 식물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찾아보기 혹시 식물이 시들거나 죽었다면 같이 안타까워하고 왜 그랬는지 알아보기 그리고 교사 회의를 통하여 실시했던 활동에 대한 어린이들의 반응을 알아보고 다음 활동에 반영하여 계획을 세우도록 합니다.
<새싹 기르기의 내용 및 사진 출처 : http://blog.naver.com/koilady?Redirect=Log&logNo=29669610>
출처 : 키드키즈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