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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의 발달특성과 부모역할

영아기의 발달특성과 부모역할

 

 

(1) 애착 및 기본적인 신뢰감 형성


애착은 특별한 사람에게 느끼는 정서적 결속을 의미하는 것으로, 즉 부모-영아의 애착은 상호적 관계로 영아는 부모에게, 부모는 영아에게 애착된다. 기본적 신뢰감은 돌봐주는 사람이 아기의 기본적 욕구를 일관성 있고 민감하게 충족시켜 줄 때 그 사람에 대해 갖는 믿음을 말한다.
- Bowlby는 애착을 특정한 두 사람 간에 형성되는 애정적인 유대관계로 정의하고.

특정 인물에게 애착을 느낀 영아는 그 인물을 세상을 탐색하는 안전기지로 사용한다고 하였다.

 

Harlow는 두 마리의 원숭이를 이용한 실험을 하였다.
한 마리의 원숭이는 철망으로 겉을 싼 원통 모양의 대리모를 통해 젖을 먹였으며, 다른 한 마리는 부드러운 천으로 싼 원통 모양의 대리모를 통해 젖을 먹게 하였다. 이들 원숭이에게 두 대리모 중에 하나와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도록 허용하였을 때, 두 마리 원숭이는 모두 부드러운 천의 대리모에 매달려 시간을 보냈으며, 공포를 유발하는 자극을 제시하자 급히 천으로 싼 대리모에게 달려가 매달렸다. 그리고 공포를 유발하는 자극이 있을 때에도 천으로 싼 대리모와 함께 있을 때에는 탐색을 시도하려는 경향을 보였으나 철망으로 싼 대리모와 있을 때는 낯설고 위협적인 물체가 놓여 있는 공간을 더 두려워하여 탐색하려고 하지 않았다.
이렇게 어머니는 영아가 환경을 관찰하고 탐색할 수 있는 확실한 안전기지라는 것을 밝혀내었다. 양육자에 대한 애착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 양육자를 더 쉽게 떠날 수 있다. 그것은 언제든지 돌아올 수 있는 안전기지이기 때문이다.
- 부모의 역할 : 영아나 유아를 돌보는 사람을 보육자라고 하는데, 영아기에는 보육자로서 부모의 역할이 강조된다.

(2) 걸음마기의 발달특성과 부모역할

1) 자율성의 발달
아기를 보호하는 역할보다 더 어려운 것은 자율성 발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이다. 부모가 아이를 과보호하고, 비판적일 때,

아이는 자신과 세상을 통제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되어 다른 사람에 대해 수치심을 갖는다. 걸음마기 아기의 자율성 발달은

부모에 대한 거절증과 함께 나타난다. 걸음마기 아기가 활동을 시작하면 사랑하는 태도로 일관성 있고 분명하게 행동범위를 제한해야 한다.

2) 사회적 관계 발달
부모와 안정적으로 애착을 형성한 걸음마기의 아동들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아동들에 비하여,

일반적으로 보다 더 사회적이며 또한 놀이 친구로서 인기가 많다.

3) 부모의 역할
부모는 양육자에서 보호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아이의 안전에 대비하지만 어느 순간 일을 저지르고 다치기도 한다.

신체적으로 활동이 많은 아이를 보호하는 역할에 어머니는 에너지를 모두 소비하게 된다.

 

* 영아기 발달특성과 부모역할


1) 주도성의 발달/ 에릭슨은 부모가 아동의 주도적인 행동을 지지하고 도움을 주면 주도성이 발달하게 되고, 반대로 부모가 영아의 행동을 제한하고 질문을 귀찮아하면 죄의식이 발달하게 된다고 보았다. 영아기의 주도성 발달은 양심의 발달과 관계가 있다. 영아가 다른 사람의 권리를 이해하고 옳고 그름의 차이를 이해하기 시작하면 양심이 발달한다. 영아기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성 차이를 의식하게 되며 성역할을 발달시키는 시기이기도 하다.

2) 자아개념/ 영아기 교육의 가장 중요한 결과는 건강한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것이다. 자아개념은 학습되는 것으로 가정 내의 초기 사회화 과정에서 학습되며, 행동을 결정하는 강한 요인이다.


3) 자기통제의 발달/ 자기 통제는 아주 중요한 속성으로 즉각적 충동을 통제하는 것을 학습하지 못한다면,권리를 방해하고 규칙을 어김으로 다른 사람과 계속적으로 마찰을 빚게 된다. 영아는 자기 고집대로 하려고 반항하며 통제가 어렵지만, 이때 민감하고 반응적인 양육태도가 중요하며 자기 마음대로 안 될 때 화를 내는 충동적인 영아의 자기통제에도 중요하다. 영아는 언어를 습득하게 되면서 이를 행동을 조정하고 통제하기 위해 사용하게 되고 자기통제도 발달된다. 이 자기통제는 즉각적으로 욕구를 만족하기 보다 이 만족을 지연하는 능력의 기본이 된다. (마시멜로의 실험)

4) 이타성 : 친사회적 자아의 발달 /부모들이 훈육의 한 방법으로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을 강조해주는 아동들 사이에서 나타나기 시작한다. 나누어주기, 도와주기, 그리고 친사회적 행위의 다른 형태들은 학령전의 시기 이후로 점점 더 보편화되어 간다. 부모들은 아동이 친절한 행위들을 강화함으로써 이타적 관심을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다.

5) 부모의 역할

(1) 양육자의 역할 : 영아기의 부모는 양육자의 역할을 한다. 양육자는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보호하는 사람이고 양육은 더 나은 발달을 하도록

이끌 고 지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간섭보다는 사랑과 애정어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관리 감독하여야 한다.

(2) 훈육 대 벌: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의 주된 관심은 영아를 어느 정도나 훈육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훈육은 영아를 지도하는

광범위한 긍정적인 체계를 말하며, 벌은 그 일부이다. 벌을 사용하지 않고 영아기를 보내기는 어렵다.

그러면 어떤 경우에 벌을 주고 어떻게 사용하여야 하는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① 벌의 사용지침 : 벌을 주기 전에 영아에게 어떤 행동을 기대하며, 기대에서 어긋났을 때는 어떤 결과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출처] 영아기의 발달특성과 부모역할|작성자 고윙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