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Behavioral learning theories)
- 파브로, 스키너, 험, 손다이크
- 유기체의 자극과 반응 사이에 연합을 의미하는 조건화가 학습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본다.
- 인간에 대한 결정론적, 기계론적 관점을 가진다. 즉 인간은 주어진 자극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존재이며 자극이 반복적으로 주어짐에 따라 반응이 누적되면서 학습이 일어난다고 본다.


[핵심 원리]
- 반응이 일어났을 때 즉시 자극을 제시하는 접근성의 원리
-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연습과 학습을 강조하는 반복의 원리
- 학습자의 행동에 대하여 그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판단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피드백
- 잘한 것에 대하여 칭찬하고 보상을 제공하는 직접 강화 또는 잘못된 행동을 사라지게 하는 소거

[의의 및 평가]
-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입증 가능
- 학습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특정행동을 증가 또는 감소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전략을 제공한다.
- 유기체의 내적인 인지과정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자극과 그에 따른 반응에 초점을 맞추어 기계적 수동적인 인간관을 취하는 경향이 있다.
- 강화를 통한 학습 이후 더 이상 강화물이 주어지지 않을 때 목표행동이 지속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있다.
- 학습과정에서의 자율성, 내적 동기에 대하여 고려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