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유아 언어교육/유아교육/언어발달/아이키우기/육아

유아의 언어 발달 단계

 

1. 울음시기

태어나면서부터 아기는 울음을 운다. 그러다 생후 1개월이 지나면서부터 자기의 배고픔, 아픔, 졸림 등에 대한 신호의 역할을 한다.

 

2. 소리내기

생후 약1개월이 되면 기분이 좋은 것같이 보일 때 「우우우…」, 「어어어…」 같은 소리를 내는데 대개 아기가 숨을 쉴 때 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옹알이

생후 2개월이 지나면서 아기의 소리내기는 「마-마-마」, 「다-다-다」와 같은 단순한 자음, 모음 소리를 내는 데 이것은 일종의 음성적인 연습 또는 '소리의 놀이'라고 말한다. 옹알이는 같은 음절을 반복함으로써 발성 연습이 이루어지게 하는데 생후 6~8개월경에 가장 활발하며 차차로 감소되어 첫 단어를 사용할 때는 소멸된다. 생후 5~6개월 정도면 혀놀림이 시작되는데 자음으로 아기가 엄마의 젖을 빠는 본능적인 동작과 가장 가까운 순음이 가장 먼저 시작되는데 일반적으로 ‘ㅁ’ 이 가장 먼저 나타난다. 「마마마」「마바아」 ‘마’의 소리가 나타난다.

 

4. 모방 및 몸짓

생후 7개월 되면서부터는 혀와 입술이 가장 잘 발달되기 시작하면서 여러 가지 음성을 모방하여 반복을 즐기게 되고 자기가 낸 소리를 듣고 만족을 느끼게 된다. 이가 나면서 치음이 시작한다.

자기 소리 모방은 8~9개월이 되면 끝나고 이어서 어른의 말소리를 모방하게된다. 어른의 말소리를 메아리처럼 그대로 모방한다고 해서 반향적 모방(echolalia)이라고 한다.

대체로 9~11개월 사이에 아이는 물건을 가리키면서 어른의 눈을 바라보는 몸짓을 통해서 마치 '이것 봐', '저것이 무엇이지?' 등과 같은 말을 하려는 것처럼 보인다. 때론 미소나 모방과 같은 형태로도 나타나는데 이러한 몸짓들은 유아가 언어를 이해하게 되는 단계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5. 한 단어 시기

일반적으로 첫 단어는 10~13개월 사이에 나타난다고 본다. 1년이 가까워지면서 아기는 부모가 사용하는 문장의 억양과 비슷하게 옹알이를 하게 되며 단어를 한 가지씩 사용하기 시작한다. 간단한 지시어를 따르고 남의 말을 흉내내려 한다.

처음으로 나타나는 단어는 「맘마」이고, 그 다음이 「엄마」「아빠」이다

 

6. 두 세 단어 시기

약 18~20개월 사이의 유아는 둘, 또는 세 단어를 결합시켜 얘기하게 되는데 두 단어로 한 문장을 만들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엄마 어부바」 「엄마 쉬」「엄마 아빠」「맘마 주(줘)」 등이다. 두 단어로 말하기 시작해서 2개월 정도가 지나면 세 단어로 말하게 된다. 잘못 발성된 소리를 고쳐 주면 따라한다. 간단한 질문에 답을 하고, 부정적인 언어를 자주 사용한다

 

7. 문장 구성기

(1) 질문이 많은 시기

3~4세의 유아는 최소한 3개나 4개의 단어로 된 문장을 사용하며 가장 기본적인 단어들만 포함한 전보식 문장을 사용한다. 이 시기는 어휘력이 급증하며, 호기심이 많아져 “뭐야?”, “왜?” 라는 질문도 많아진다.

 

(2) 자기 중심적 언어사용

4~5세가 되면 보통 5~6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사용하고 명령조의 말로 여러 가지 요구를 하게 된다. 이 시기 언어의 특성으로 유아는 청자가 자신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 할 것이라고 가정한다.

 

(3) 사회화 된 언어의 사용

5~6세 사이의 유아는 전보다 더 완전하고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며 대화에도 차례를 지키며 점차 사회화 된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언어가 점점 유창해져서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게 되고 발음도 정확해진다.

 

 

쓰기 발달

 

1. 긁적거리는 단계

전형적인 쓰기의 선, 형태, 방향을 흉내내는 단계로 보통 12개월~2세 동안 발달한다.

 

2. 그림과 글씨를 구분하는 단계

글자를 쓰기 위한 선과 그림을 그리기 위한 선을 구분하는 시기로 2~3세에 발달한다.

 

3. 자신에게만 의미 있는 쓰기 단계

자기가 쓴 것을 열심히 보여 주거나 어떤 글자를 써 달라고는 하나 아직 정확한 글자는 아닌 시기로 3~4세에 해당한다.

 

4. 글자의 형태가 나타나는 단계

여러 가지 글자 놀이를 즐기고 자신의 이름을 쓸 줄 알게 되며 글자를 스스로 쓰려 하고 모르는 글자는 물어 보는 시기로 4~5세에 해당한다.

 

5. 소리나는 대로 쓰는 단계

소리나는 대로 쓰면 단어의 철자가 된다고 생각하여 글자를 쓰거나 간단한 단어를 쓰기 시작하면서 상황에 맞는 글이 있음을 알게 되는 시기로 5~6세에 나타난다.

 

6. 표준적인 철자 표기가 나타나는 단계

철자 속에 묶음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철자를 바르게 쓸 수 없기 때문에 쓰는 것이 부담스럽다가 점차 띄어쓰기나 어려운 받침까지도 쓰게 되면서 표준적인 철자 표기가 가능해 진다.

 

읽기 발달

 

1. 읽기 이해 전 단계

책을 읽어 주어도 그림만 쳐다보거나 글자에 대한 개념이 아직은 없는 시기로 만2세까지의 유아가 해당된다

 

2. 글자에 관심을 갖는 단계

주위의 글자에 대해 관심을 갖고 책과 글자는 읽는 것임을 아는 시기로 책을 가리키며 “뭐라고 썼어?” “이야기 해 줘” 라고 하게 되는데 2~3세에 발달하기 시작한다.

 

3. 단어나 구절을 암기하여 이야기하는 단계

책을 볼 때 그림이 아니라 글자를 읽는 것을 알고 있으나 단어나 구절을 암기하여 이야기하거나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만들어 보기도 하는 데 보통3~4세의 유아에게 나타난다.

 

4. 글자와 소리를 일대일 대응하는 단계

책을 읽는 방법, 읽는 방향을 알고 소리와 글자간의 일대일 대응을 할 수 있다. 주위에서 아는 글자를 읽어보려고 하고 4~5세에 유아에게 나타난다.

 

5. 글자를 보고 한 문장을 읽는 단계

주변에서 자주 보는 글자를 읽게 되고 점차 문장을 읽는 수준으로 발달되지만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알고 글이 주는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단계로 5~6세의 유아에게 나타난다.

 

언어활동 지도 방법

 

1. 듣기

 

▣ 듣기 활동에 필요한 능력

① 소리를 들을 줄 알고 반응하는 능력

② 소리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

③ 소리를 듣고 언어적으로 반응하는 능력

④ 소리를 듣고 기억하거나 경험과 연결하는 능력

⑤ 소리를 듣고 순서대로 말하는 능력

 

▣ 지도 방법

① 부모는 먼저 잘 들어주는 모범을 보여 줍니다.

②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녀는 주의를 집중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③ 유아의 수준을 이해하여 말의 속도나 어휘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 이야기합니다.

④ 책을 읽어 주면 이야기를 듣는 동안에 주의는 집중되며 듣기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⑤ 다양한 자료와 방법을 사용하여 듣기 경험을 가지도록 합니다. 음악, 악기 소리, 동물 소리, 주변에서 나는 소리 등을 들려줍니다.

말소리 듣고 따라 해 보기나 가라사대 게임 등을 즐거움을 갖고 하도록 합니다.

 

2. 말하기

 

▣ 말하기 활동에 필요한 능력

① 목소리의 크기와 속도를 조절하는 능력

② 정확한 발음을 구사하는 능력

③ 간단한 제스처와 신체적 표현을 사용하는 능력

④ 말을 하는 사람은 듣는 사람의 반응을 고려하여 말을 조절하는 능력

 

▣ 지도 방법

① 부모는 자녀의 말을 진지하고 흥미 있게 들어줍니다.

② 개방적인 질문을 하여 자녀가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③ 사건이 일어난 순서를 자녀가 말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④ 여러 사람과 말하는 기회를 주고 발표하는 경험을 갖도록 합니다.

⑤ 끝말잇기 게임이나 수수께끼 등으로 자녀의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놀이를 함께 합니다.

⑥ 자녀의 역할놀이나 극놀이는 어휘력을 확장시키고 말하기 능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3. 읽기

 

▣ 읽기 활동에 필요한 능력

① 음절과 단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② 글자의 여러 형태를 시각적으로 변별하는 능력

③ 글자가 써지는 방향으로 눈의 움직임을 진행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

④ 문자와 발음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⑤ 단어와 형태, 구성 요소 및 문맥 등을 보고 단어를 알아 볼 수 있는 능력

⑥ 단어를 읽으면서 그 뜻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지도 방법

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읽기에 대한 기초 지식을 구성하는 경험을 갖도록 합니다.

② 물건을 모양이나 크기, 색깔 등에 따라서 분류하는 활동이나 그림카드, 같은 글자․모양의 짝짓기 활동을 합니다.

③ 음악을 들으면서 소리나 악기를 구별하는 활동이나 몇 개의 단어를 듣고 그 차이점을 찾아내는 활동을 통해 청․지각력을 훈련시킵니다.

④ 책장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함께 넘긴다든지, 읽고 있는 단어들을 한자씩 손으로 짚어 감으로써 눈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유도합니다.

⑤ 읽기 학습은 주의 집중력이 무엇보다도 요구되므로 구체적인 사물을 관찰해 보거나 특정한 사물을 찾아보는 활동을 해 봅니다.

⑥ 자녀가 관심을 갖는 사물의 이름을 큰 글씨로 적어서 붙임으로써 글씨와 물건을 같이 볼 수 있으면 자연스럽게 읽어보려는 마음이 생길 겁니다.

 

4. 쓰기

 

▣ 쓰기 활동에 필요한 능력

① 소 근육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② 눈과 손의 협응력

③ 공간에 대한 개념

④ 기본 획을 그을 수 있는 능력

⑤ 글자에 대한 지각 능력

 

◉ [참고] Clay(1975)의 쓰기 준비가 된 아동의 행동 원리

◈ 반복의 원리 - 글자나 단어를 계속 반복하여 쓴다.

◈ 방향의 원리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고 다시 왼쪽부터 쓴다.

◈ 일반화의 원리 - 글자는 여러 단어에서 다양한 형태로 반복되어 나타난다는 것을 안다.

◈ 목록의 원리 - 자기가 알고 있는 글자는 모두 쓴다.

대조의 원리 - 글자의 요소, 개념, 글자와 단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지각한다.

▣ 지도 방법

1. Leepr(1979)의 쓰기 준비도 향상을 위한 활동

◈ 쓰기에 사용되는 근육을 강화시키고 쓰기 도구를 잘 사용하는 능력을 획득하기 위한 조작적 경험 - 그림 그리기, 핑거 페인팅, 구슬꿰기, 점토놀이, 그림 조각 맞추기, 가위질하기 등

◈ 아동의 어휘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조직된 경험 - 글자와 그림 연결시키기, 단어 카드 등

◈ 쓰기의 기본 동작들과 관계 있는 연습활동 - 허공에서 큰 동작 해 보기, 여러 종류의 원, 선긋기 등

 

2. 쓰기를 시작하는 유아를 위한 준비물

① 종이 - 처음에는 줄이 안 쳐진 큰 종이를 준비합니다. 그 다음엔 종이를 반으로 접고 다시 반으로 접어 금을 내어 주어 익숙하게 되고 쓰기에 필요한 조정력이 생기면 줄이 쳐진 종이를 준비합니다.

② 필기구 - 사인펜이나 매직을 준비합니다. 정확하게 획을 그을 수 있게 되면 크레용, 연필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언어활동의 중요성

 

유아기의 어린이는 언어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어린이의 언어수준으로 인지, 사회성, 정서 발달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언어는 배우지 않고도 저절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많은 학자들이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3~5세로 보고 있으며, 일단 학습된 언어 습관은 쉽게 변화시키기 어렵다라는 것입니다.

언어는 수많은 정보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언어는 효율적인 의사 소통과 창조적인 사고의 수단입니다.

언어는 말의 학습을 기초로 글을 이해하거나 글로 표현하는 문자학습에 영향을 줍니다.

언어는 유전적 요소, 성장적 여건 및 환경적인 영향이 모두 중요하므로 보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언어 학습이 유아기 때부터 필요합니다.

 

[참고] 언어 활동의 기본 원리

유아가 언어활동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의미 있는 언어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유아의 언어 발달 수준, 능력, 흥미에 따라 언어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통합적으로 지도합니다.

유아의 실생활과 관련된 활동을 제공합니다.

유아의 실수를 인정하여 자연스럽게 말과 글을 배울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