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육아 번아웃증후군/육아스트레스/육아번아웃증후군테스트

육아 번 아웃 증후군(Burn out Syndrome)

 

번 아웃 증후군(Burn out Syndrome)이란?

 

탈진(Burn out) 증후군이다.

 

오직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해오던 사람이

신체적, 정서적인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증(無氣力症)이나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후군이다.

 

자신의 일에 충실감 넘치게 열심히 일해 오던 사람이

갑자기 어떤 이유에서 그 보람을 잃고,

돌연 슬럼프(slump)에 빠지게 되는 현상이다.

 

마치 연료가 다 타버린 것(Burn out)처럼

갑자기 일할 의욕을 잃는 것이다.

 

특히 한가지 프로젝트에 매달려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시험 공부를 위해 밤낮 공부했던 학생이 시험이 끝나면,

며칠 동안 의욕이 팍 풀리는 현상과 같다.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워킹맘(Working Mom)들은 더 주의해야 한다.

 

그동안 열정적으로 삶을 살아왔던 사람이

갑자기 모든 일에 의욕을 잃고 시들해지는 현상이다.

 

갑자기 만사(萬事)가 귀찮아지며,

멍하니 밖을 내다보고, 틈만 나면 자고 싶어진다. 

 

우울증(憂鬱症), 심리적 회피, 인지 능력 저하,

수면 장애 등의 질병도 유발할 수 있다.

 

심각할 경우, 자살(自殺)과 같은 극단적 선택을 할 수도 있다.

 

 한국 간호사 70% 이상 번 아웃 증후군(Burn out Syndrome)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간호사는 환자를 돌보며

자기 일처럼 공감하게 되고,

돌보던 환자가 사망할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전문가들은 스포츠. 오락. 등산. 여행. 취미 생활 등으로

심리적 공백을 메워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전혀 다른 일에 몰두함으로써

몸과 마음을 환기(換氣)시키는 것이 치유 방법이다.

 

육아 번아웃 증후군 증상 테스트

(그렇다는 1점, 아니다는 0점으로 계산)

 

 

1. 나는 부모로서의 책임에 부담감을 느낀다.

 

2. 나는 우울하고 불행하다.

 

3. 나는 아이들 양육문제에 있어 남편과는 다른 의견이 많다.

 

4. 내 아이는 다루기가 매우 어렵다.

 

5. 나는 건강하지 못하다.

 

6. 나는 자주 '우리 아이가 골칫거리'라고 생각하게 된다.

 

7. 나는 나 자신을 잘 돌아보지 못하는 것 같다.

 

8. 나는 우리 아이를 별로 칭찬하지 않는다.

 

9. 아이의 좋은 행동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10. 나는 자주 우리 아이를 통제할 수 없다.

모든 것을 다 해봤지만 소용없다 라고 생각된다

 

11. 나는 최근 잠을 푹 자지 못한다.

 

12. 화가 나는 것을 참을 수 없다.

 

13. 아이와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느끼지 못한다.

 

14. 우리 가족은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 못한 방식(무시, 비난, 잔소리 등)으로 의사소통한다.

 

15. 나는 집에 분명한 규칙을 정해놓지 않았다.

 

16. 나는 아이에게 지나치게 화를 많이 낸다

 

17. 나는 우리 아이에게 '네 마음대로 해'라고 할 때가 많다.

 

18. 아이를 칭찬, 격려하는 등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보다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때가 많다.

 

19. 우리 아이는 자기 성질을 이기지 못한다.

 

20. 우리 아이는 제멋대로다.

 

21. 아이를 양육할 때 일관성이 없다.

 

22. 나를 도와주고 이해해 주는 사람이 없다.

 

23. 우리 아이는 쉽게 짜증을 내고 심기가 뒤틀린다.

 

24. 아이와 함께 있을 때 나는 뭔가 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진정한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다.

 

25. 우리 집에는 일정하게 정해놓은 일과 시간이 없다

(취침, 식사. 텔레비전 시청, 독서, 놀이, 목욕)

 

20점 이상

스트레스가 아주 심한 상태로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해요

 

15점 이상

스트레스가 심한 편으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야 해요

 

10점 이상

스트레스 보통 정도로

스스로 편해지도록 노력하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