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키너(Fredrick Burrhus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이론의 특징은 내적인 인간의 동기와 욕구 등에 초점을 두지 않고 구체적으로 관찰 할 수 있는 인간 행동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행동이 학습되어 나타난 행동양상이기에 행동을 수정하도록 학습시키면 된다는 것이다.
1) 인간에 대한 관점
-1 인간행동은 내적 충동에 의하여 결정되기 보다는 외적자극(환경)에 의해 동기화 된다.
-2 인간은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되는 기계적 존재이며, 인간행동은 결정론적 시각에 의해 결정된다.
-3 예측 가능하기 때문에 통제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4 인간의 행동은 환경의 자극에 의해 동기화 되고 있어 행동 양식에 따르는 강화에 의하여 결정된다. 환경결정론을 의미하는 것이다.
-5 A는 선행요인(antecedents)으로 행동 이전에 일어나는 사건, 사고를 뜻한다. B는 행동(behavior)으로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반응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C는 결과(consequences)로서 특정 행동의 직접적인 그 무엇을 의미한다.
즉,어떤 선행사건이 있으면 그것에 의해 어떤 행동이 나타나고 그 행동에 의해서 어떤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 것 그것이 ABC모형이다.
2) 성격에 대한 관점
-1 성격이란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행동 유형들의 집합
-행동유형은 행동주의 이론이기 때문에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2 한 개인의 행동과 그에 따르는 강화 사이의 관계유형
-어떤 행동이 나타나면 그 행동에 맞게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를 주는 관계유형에 중점을 둔다.
-3 자극 반응(S-R)의 학습원칙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적용되나, 각자의 유전적 배경과 환경적 조건에 따라 행동발달 유형은 다르게 나타난다. 즉 학습이 되는 것은 맞지만 그 학습이 된다 하더라도 그 클라이언트나 대상자의 유전적인 요인이나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발달유형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4 강화된 행동은 습관이 되고, 습관은 성격의 일부가 된다.
-5 강화된 행동은 일반화와 자극에 대한 변별능력이 적절하게 발달한 결과로 건전한 성격을 형성한다.
3) 주요 개념
(1) 고전적 조건화 - 파블로브
-1 인간이 환경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해서 형성하는 행동으로 반응적 행동을 설명하는 개념
-2 고전적 조건화는 어떤 자극에 유기체가 자동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어떤 반응을 일으키게 만드는 속성 때문에 "반응적 조건화"라고도 한다.
-3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행동을 반응적 행동이라 한다. 즉 반응적 행동은 인간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 스키너
-1 조작적 조건화란 고전적 조건화와는 다르게 유기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하여 실행하게 되는 자발적이면서 능동적인 행동 반응
-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행동적 반응은 고전적 조건에서는 수동적,자동적 반응이었지만 이 조작적 조건화는 자발적이면서 능동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2 조작적 행동은 제시되는 자극이 없이 자발적으로 방출되는 행동이다.
-3 조작적 행동은 행동이 완성된 후에 일어나는 결과에 의존해서 일어나는 조건적 행동으로서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과 그것의 결과의 연합을 통해 조작행동을 형성하는 절차이다.
ex) 체계적 둔감법 - 고소공포증이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고소공포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점차적으로 층수를 올려가는 것
(3) 변별자극
-1 특정한 반응이 보상 받거나 보상받지 못할 것이란 단서 혹은 신호로 작용하는 것이다.
-2 변별은 선택적 강화와 조건을 통해서 생긴다. 어떤 워커가 강화를 줄 때 선택적인 강화를 줄 수가 있으며 또는 어떤 조건을 형성시킬 수 있다.
(4) 강화(reinforcement)
-1 어떤 행동에 뒤따르는 사건이 그 행동을 다시 야기할 가능성을 증가시킬 때마다 일어나는 반응의 빈도를 증가 시키는 것이다.
즉,강화는 어떤 행동이 계속해서 나타나게 만드는 것이다.
-2 정적강화는 행동이 정적 강화물에 의해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
ex) 아이가 청소를 하는데 그 청소의 영역을 더 넓히기 위해서 긍정적인 강화물인(정적강화물) 아이스크림을 사준다든지 컴퓨터를 할수 있는 시간을 더욱 늘려주는 경우
-3 부적강화는 행동에 뒤따르는 혐오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
-부정적 강화(=부적강화), 혐오자극이 있으면 그 혐오자극을 제거함으로써 어떤 행동이 계속하게 일어나게 만드는 것이다.
ex) 승용차의 문을 열었을 때 안전벨트를 매도록 하기 위해서 혐오자극인 어떤 소음이 일어난다. 그 소음은 안전벨트를 매는 순간 없어진다. 따라서 혐오자극인 소리가 안 들리게 하기 위해서 안전벨트를 매는 행동을 증가시키게 된다.
(5) 벌(punishment)
사람에게 그가 원하는 어떤 것을 빼앗아 가거나 또는 원하지 않는 어떤 것을 줌으로써 반응을 약화시키는 것
(6) 소거(extinction)
-1 어떤 자극이 있은 후에도 특정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 것
-2 일시적으로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억압현상
(7) 행동형성/행동조성(shaping)
-1 기대하는 반응과 행동을 학습하고 목표로 삼는 바람직한 행동으로 강화시켜 점진적인 과정을 거쳐 나아가는 행동 양상이다.
-2 기대하는 반응이나 행동을 학습하도록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강화를 함으로써 행동을 점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4) 행동주의 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
-1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원조의 초점을 외적 행동으로 이동시켜 나가면서 인간의 신체적,심리적 발달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회복지 분야의 토대가 행동수정 모델로 가시화 되었다.
-2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하도록 원조하는 사회복지실천에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다. - 이론적기반의 근거가 되었으며 행동주의 이론은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나게 유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실천과 많은 연관성이 있다.
-3 행동수정과 행동치료의 고전적 조건화 원리를 활용하고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따라 개입기법을 응용하면서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상세한 행동 관찰의 판단 기준을 설정하고 계획수립에 도움이 되었다.
2.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어지며 자신의 발달 단꼐나 인간 행동 특성이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과 그 환경에 대한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견해이다.
1) 인간에 대한 관점
-1 인간의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 요인으로 사회적 요소를 다루면서 대부분의 학습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에 의한 학습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는 견해
- 상호결정론의 개념인데 이것은 인간과 행동과 타인 이 세 가지에 의해서 상호적으로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2 반두라는 스키너와는 달리 인간 스스로 인지적 능력을 활용하여 사려 깊은 인지 활동을 함으로써 합리적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주장한다.
2) 사회학습이론
-1 학습에 있어 강화의 역할과 자극을 강조한다. 강화라는 요소는 행동주의 요소이며 사회학습이론도 행동주의 이론의 요소가 가미되어 있다 - 강화가 필수적 요소는 아니다.
-2 아동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써 도덕적 행동을 학습한다.
-3 부모가 도덕적 규칙과 조정의 모델이 되며 아동은 이를 내면화 한다.
3) 성격발달
-1 인간의 습관은 다른 사람을 관찰 학습하여 배우게 된다는 이론으로 이러한 사회 학습의 경험들이 자신의 성격을 형성 한다고 보는 견해 - 사회학습이론의 성격발달
-2 아이들은 어른들이 행동하는 도덕적 가치관과 윤리의식에 따라 행동 양식을 관찰 모방하고 가족과 지역사회의 생활양식으로 사회화 되어간다.
4) 주요개념
(1) 모델링(modeling)
-1 다른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들으며 그 행동을 따라서 하는 것
-2 모델링의 효과는 모델과 관찰자의 유사성, 모델의 지위와 신분관계, 신뢰의 정도와 전문성 여부, 관찰 학습의 횟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2) 인지
-1 학습된 반응을 수행할 의지의 표현은 인지의 통제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사회적 학습은 인지행동적 학습이라고도 한다. 즉 학습된 반응을 계속해서 수행할 어떤 의는 나의 사고,인지에 달려 있다.
-2 역기능적 행동을 하게 만드는 사고를 수정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기법으로 사고를 긍정적, 자기 항상적 사고로 대치시키도록 가르치는 체계적 전략이다.
(3) 자기조정/규제(self-regulation)
-1 수행과정, 판단과정, 자기반응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2 성과를 평가하는 개인적 기준에 따라 좌우되며 또한 자기 평가적 반응과 관계된다.
-3 수행된 행동은 여러 보조적 과정들을 포함하는 판단과정을 통해 자기반응을 낳는다.
(4) 자기강화와 자기 효능감(=자기효율성)
-1 자기강화는 스스로 자신의 감정과 인지사고를 통제하고 행동을 제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을 믿고 그 능력으로 인하여 자신의 행동을 유지,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다.(자기강화=동기화과정)
-2 자기효율성은 바람직한 효과를 기대하면서 산출적인 행동을 성공적인 방향으로 수행토록 인도하는 개인의 믿음, 신념을 말한다.
(5) 상호 결정론
사람이 행동하면서 환경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면서 이들 요소 상호간에 관계를 맺고 영향을 서로 주고받으면서 발전한다고 보는 이론이다. 즉, 개인의 행동, 그리고 그 행동이 실행되는 환경의 특성들이 서로 지속한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6) 관찰학습(=모델링)
-1 관찰학습이란 인간이 단순한 환경적 자극에 의존하는 반응이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한다는 것이다.
-2 인간의 학습과정은 직접적인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하여 학습되는 행동도 있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3 관찰학습의 4가지 구성요소
ㄱ. 주의집중 단계 : 모델의 행동에 집중, 정확하게 지각 하는 단계
ㄴ. 파지(보존) 단계 : 관찰된 모델의 행동을 기억하는 단계
ㄷ. 운동재생 단계 : 기억한 모델의 행동을 새로운 반응 유형으로 수행하는 단계
ㄹ. 동기화(자기강화)단계 : 정적강화가 주어지게 되면 모델의 행동을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단계
5)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
(1) 사회학습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치는 영향
-1 클라이언트와 모든 사람의 행동을 명확히 인지하고 이 행동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는지 파악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2 어떤 행동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서로 어떻게 다른지 관찰하는 사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즉 관찰학습은 관찰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찰하는 사정(assessment)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 임상모델링을 통해 관찰과 모방이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제거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사회학습도 행동주의에 영역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과학적인 분석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2) 모델링의 사회복지 실천
-1 모델링은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들으며 그 행동을 모방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이용할 수 잇는 적절한 행동 대안들의 명백하고 외적인 시범이다.
-2 치료자는 능독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내담자가 더 효과적인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며 구체적으로 부적응적인 행동을 진단하고 그 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적 절차를 처방하고 감독하며 전문가로서 기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