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 이론(요약)


1.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개념
1) 인간의 행동이 내적 충동보다는 외적자극에 의해 동기화됨
2) 모든 인간의 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 가능, 통제됨.
3) 유전적 설명이 쓸모없다고 주장
2. 스키너의 생애
1)서스퀘하나시기--변호사인 아버지 슬하의 안정된 가정환경
2) 해밀턴 대시기--영문학 전공
3) 스크랜턴 시기--대학 졸업 후
4) 하버드 시기--행동주의자로서 이론적 무장 시기
3. 주요 개념
1) 반응적 행동--구체적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구체적 행동
예) 눈 깜빡 거림. 타액분비 반응. 공포 반응.
2) 조작적 행동--환경을 조작해서 어떤 결과를 낳게 하는 행동
예) 아들의 진로문제
3) 변별 자극--어떤 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이라는
단서 혹은 신호로 작용하는 자극
예) 벽에 색칠했을 때 엄마의 무서운 얼굴
4) 강화--*정적 강화- 반응에 주어짐으로써 반응의 확률을 증가
시키는 자극 예) 스키너 상자
*부적 강화-반응이 일어난 다음에 제거됨으로써 그 반응을 강화
시켜주는 자극 예) 동물의 전기쇼크 제거
5) 행동 형성--복잡한 행동이나 기술을 학습시키는 과정
4. 조작적 조건화
외적자극을 받지 않고 어떤 행동이 자발적으로 능동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의 결과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짐 예) 아기의 맘마라는 말에 엄마의 미소로 반복 학습
1)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보듯이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결합하게 하면 벨소리에 조건화가 이루어져 조 건반
응이 일어남
2) 조작적 조건화--스키너의 상자에서 보듯이 상자 안의 쥐가
이리저리 돌아다니다가 그 속에서 가끔 발판을 누르는 행동을
말함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는 자극의 강화가 반응 후에 일어난 다고 하는 것이 특징
5. 성격의 발달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형성하는 데 환경의 역할 강조 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됨
1) 자극의 일반화 예) 예절 바른 태도
2) 자극의 변별화 예) 길을 묻는 사람에 대한 태도의 반응
3) 월든 투--가상적 소설 형태로 조작적 조건화를 통한 성격의
발달 제시
6.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의의
정신분석에 반대되는 관점을 내세우며 성격이론의 확대에 지대한 기여
사회복지---*정신 내적 갈등을 외형적 행동으로 이동시키는 영향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환경의 중요
*바람직한 행동 증가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완화 소멸
*행동수정과 행동치료에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근거한 개입 기법(알코올 환자
의 치료나 금연을 위한 환자)
7. 비판
행동의 단순한 요소에 중점을 두었으며 전체란 부분의 총화에 지나지 않는다고 함 따라서 인간 행동의 복잡성을 나타낼 수 없다고 비판함
1) 인간의 내면성을 무시하거나 소홀히 취급
2) 자극-반응의 도식에 의해서 인간을 자동 기계나 인형으로 표현-- 인간의 존엄성 파괴
3) 실험실과 과학 활동은 다른데 행동주의가 발견한 결과들은
상식을 벗어나지 못하므로 과학주의의 화신이라 반박
이러한 비판에 대해 스키너는 “행동주의에 관하여”라는
책을 출판하여 반론을 제기함
8. 스키너와 반두라의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