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성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1. 등장배경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한 불확실성, 복잡성, 다양성 등으로 교사 중심의 단순 지식암기나

지식전달, 의도적인 교육과정인 주입식 교육으로는 현대 사회에 대응하며 살아 갈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급격한 정보화 시대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패러다임에 기초한 창의적이고,

유연하며, 비판적인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이 있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인 제3의 패러다임으로 주목받는

성주의 학습이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2. 개념

구성주의는 지식이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인식론으로 지식이란 객관적으로

이미 주어진 어떤 실체가 아니라, 각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과정에서

각자의 독특한 해석을 통해 의미 있는 것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구성주의에서 학습이란 학습자가 사회, 문화적 환경 속에서 개인의 독자적인 경험과

인지구조에 의해 구성된 독특한 정신세계를 바탕으로 외부세계와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에게 의미있는 지식을 구축해 가는 과정이며,

자기주도적 학습과 비판적 반성학습을 통해서 경험의 의미를 구성해 간다.

 

3. 배경이론

상대주의적 인식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이 배경이론이다.

구성주의는 학자마다 시각차가 있지만 크게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나눈다.

 

 

1)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

지식의 형성과정에서 인간의 개별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본다.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중점을 두고 사회적 측면은 인지적 측면의 활성화와 객관적인

타당성을 위한 단계로 보는 것이다.

 

2)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적 상호관계를 개인의 인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지식을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본다.

개인이 속한 그 사회의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지식의 습득과

구성이라는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4.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① 학습자는 생각, 아이디어의 능동적 창조자이다.

② 학습은 경험에 대한 개인의 해석이며, 이것은 기존의 지식에 의존한다.

③ 발견학습모형을 강조한다.

학습과제에 대한 적극적인 탐구, 독립성 그리고 개별성을 결합한다.(Cindy)

⑤ 자기주도적 학습과 비판적 반성학습을 통해서 경험의 의미를 구성한다.

⑥ 지식은 각 개인의 경험이나 인지구조에 의해 독특하게 구성된다.

⑦ 교사의 역할은 학습 촉진자, 안내자, 조력자, 용기부여자, 지지자 역할이다.

⑨ 학습자가 학습의 중심에 존재한다.

⑩ 교육과정은 창조적, 실용적, 아이디어 중심이다.

⑪ 학습자가 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구와 체험을 가지고 있을 때 가능하다.

 

Ⅲ. 성인학습에서의 시사점

 

급속한 정보화로 사회가 급속하게 변화됨에 따라 기존의 수동적이고 암기식 위주의

교사중심 교육이 지닌 한계와 문제점에 대해 대안적인 학습방법으로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대두하게 되었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자들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경험을 통해

의미를 구성하고, 학습자가 능동적이고 창조적이며, 학습자가 중심에 있는 학습이론이다.

성인학습도 급격한 사회변화에 적응하고, 학습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며,

주도적인 삶을 살기 위해 대두하게 되었다. 성인학습자는 학습의 주체로서 삶의 경험이 풍부하고,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잘 알기에 능동적이고 합리적이다.

또한 성인학습자는 스스로 의문을 제기하고 각자의 독자적인 해석을 통해 의미를 부여하며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학습자로서 학습의 중심에 있다.

 

이는 성인학습이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 주장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므로

구성주의 학습이론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이나, 성인학습은 지나치게 자율성을 강조하므로 목표를 달성하기가 어렵고,

취미나 관심있는 분야만을 쫒다보면 편중된 지식만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