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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육 이란?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는 이탈리아의 교육가입니다.
로마 대학에서 의학을 배우고, 로마 대학의 부속
병원에서 일하였습니다.
1898년부터 2년간 특수 교육 학교에서 일한 다음,
로마 대학에 재입학하여 심리학과 함께 교육학을
배웠습니다.
1907년에, 3세에서 6세까지의 노동자 자녀들을
위한 유치원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열어, 몬테소리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저서로는
<가정에서의 어린이>,
<인간의 가능성의 교육> 등이 있습니다.

*마리아 몬테소리의 일생

마리아 몬테소리 일생

Maria Montessori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의 안코나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수학과 생물학에 깊은 흥미를 나타내었고 대학에서 의학을 공부하고자 했다. 그러나 당시만 해도 여자가 의학을 공부 한다는 것은 세상의 관습에 도전하는 일이었기 때문에 입학원서도 거절되었지만 마침내 그녀는 로마대학 의학부에 입학하였다. 야무진 성격의 그녀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1896년 우수한 성적으로 로마대학 의학부를 졸업,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다.

로마대학 부속 정신병원에서 일하면서 그녀는 정신지체아의 문제는 의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교육적인 문제라는 결론을 내리고 정신지체아 교육시설의 필요성을 호소하였다. 1889년 몬테소리의 주장은 열매를 맺어 국립 장애인학교가 설립되었고, 정신지체아교육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였다. 그러나 그 후 그녀의 관심은 점차 정상아에게로 옮겨져서 1901년 국립 장애인학교를 사임하고 로마대학에 재입학하였다. 1907년 1월 6일부터는 ‘어린이 집’을 설립하여 빈민가의 3세부터 7세까지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교육실천을 시도하였다. 그 후 중류와 상류가정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집도 설립되었다. 그와 같은 교육실천을 토대로 그녀의 독특한 교육법(Montessori method)이 발표되었고, 그녀의 교육법에 대한 저서는 수십개 국어로 번역되어 전세계로 퍼져나갔다.

이후 몬테소리 교육은 급속도로 세상의 주목을 받아 몬테소리협회의 지부와 학교가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 설립·보급되었다. 그녀는 1952년 5월 6일 네덜란드의 느르드벡 안 제이에서 82년간의 어린이에 대한 사랑과 교육을 위한 위대한 생애를 마감하였다.

1. 몬테소리 교육이란?
몬테소리는 유아를 무한한 잠재 능력을 가진 존재, 스스로 선택·결정·책임질 수 있는 존재, 자신을 창조해 가는 창조적인 존재로 인식했다. 유아가 자기 형성과정에 있어서 강제나 간섭을 받지 않는 한 유아 스스로 그 능력을 펼쳐 나갈 수 있다고 보았다. 몬테소리 교육이란, 이러한 이념을 바탕으로 유아에게 준비된 환경을 제공해 주어 자발적인 자기활동을 통해 자기 형성이 가능하도록 한 ‘자동교육’을 말한다.

2.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 정상화(normalization)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은 어린이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재와 교구를 사용해서, 유아 본래의 정신인 정상성(normal)을 찾고 보존하는 것이다. 몬테소리에게 있어서 ‘정상화된 어린이’란 천성이 왜곡됨이 없이 발달된 어린이로서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않는 독립적인 어린이이다.

3. 몬테소리의 어린이 관
(1) 무한한 가능성의 존재
(2) 주변 환경으로부터 꾸준히 정보를 수집하며, 독자적으로 탐색하고 학습하는 능동적인 존재
(3) 무의식적으로 배우기 시작하는 지적인 존재
(4) 과제 지향적인 존재

4. 몬테소리의 신념체계
(1) 어린이는 성인과 다른 존재이다.
(2) 성장은 위계적으로 이루어진다.
(3) 심리적 성장 패턴은 타고난 것이다.
(4) 성장하여 독립을 지향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5) 배우려는 욕구는 타고난 것이다.
(6) 신체적 성장과 정서적 성장은 관련되어 있다.
(7) 물리적, 사회적 환경은 신체적 성장뿐 아니라 정신적 성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8) 어린이는 민감기를 거친다.
(9) 어린이는 작업을 통해서 창조력을 발휘한다.
(10) 발달은 신비로운 것이며, 우리의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는 어린이의 발달에 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1) 어린이는 자발적인 내적 훈련을 통해서 성장한다.

5. 몬테소리 교육내용
(1) 일상생활교육
일상생활교육은 그 나라의 지리적, 문화적 환경조건 아래에서 여러 가지의 생활방식을 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일상생활연습의 직접적인 목적은 구체적 작업의 습득과 운동의 조정을 통한 자립심의 육성에 있고, 간접적 목적은 운동을 조정하기 위해서 필요한 의지력과 이해력, 집중력과 질서감의 발달에 있다.

(2) 감각교육
영유아기는 자극 대상물의 감각적인 특질-크기, 색, 모양, 중량 등-에 특히 주의가 끌려서 흥미를 갖는 시기이다. 몬테소리는 이 시기를 ‘감각의 민감기’라고 부르고 있다. 즉, 이 시기는 지적 활동의 발달에 필요한 일정한 능력을 획득하기 위한 감각적 활동이 민감한 시기이며, 동시에 형성의 시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 감각적 능력을 외부에서 자극하기 위한 자극의 대상물, 즉 감각교구가 필요한 것이다. 감각교육이란 단순히 감각을 자극하는 것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높은 차원의 과정인 산수나 언어나 문화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를 기르게 하고, 인격을 형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힘을 기르게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3) 수교육
수교육은 지적 발달을 자극하기 위해서 어린이들에게 사물을 논리적으로 생각해 가는 힘을 몸에 익히게 하는 데 의의가 있다. 수교육의 직접적인 목적은 유아기의 생활경험을 통하여 수와 양을 논리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하는 데 있고, 간접 목적은 인격형성을 위해 필요한 추상력, 상상력, 이해력, 판단력 등을 기르는 데 있다.

(4) 언어교육
몬테소리 언어교육의 직접 목적은 모국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기초능력을 기르는 데 있고, 간접 목적은 모국어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고, 문화의 전승과 창조의 힘을 발달시키며 사고력, 이해력의 증진을 통한 논리적 사고력의 확립에 있다.

(5) 문화영역
몬테소리는 어린이들을 위한 교과과정에 지리, 식물학, 동물학, 과학, 역사, 음악, 미술 등이 필요하다고 믿었다. 실제로 많은 교사들이 유아원이나 유치원 연령의 어린이들에게 문화적 내용을 어떻게 소개해야 하는가, 어떤 자료를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찾기 힘들다. 이런 현장의 요구와 몬테소리 자신의 신념에 따라 유아 연령에 필요한 문화교육의 내용과 교구를 선정하였다.

마리아 몬테소리 여사가 발견한 유아의 특성

*** 어린이는···
· 놀라운 집중력을 갖고 있다.
· 질서를 좋아한다.
· 스스로 읽기를 좋아한다.
· 자발적인 자기 훈련을 한다.
· 반복을 좋아한다.
· 선택의 자유를 원한다.



· 상과 벌을 원하지 않는다.
· 단것을 거절할 줄도 안다.
· 쓰는 것도 시기가 있다.
· 새소리, 물소리, 숨소리를 좋아한다.
· 놀이보다 작업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감각을 지니고 있다.

몬테소리 교육이란?

이탈리아의 교육가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육 사상을 바탕으로 한 과학적 유아 교육을 말한다.
몬테소리 여사는 로마에 '어린이의 집'이라는 유치원을 창설하여 이곳에서 처음으로 몬테소리 교육을 실시하였고, 그 후 평생 유아 교육에 헌신하였다.
몬테소리가 특히 강조한 것은, 교사들의 권위주의적 교육을 지양하고,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는 교육이었다. 즉,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이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도록 북돋워 주는 자유로운 교육과, 어린이 개개인의 생활리듬에 맞는 개성 발전 교육을 강조한 것이다.

또한, 감각 기관의 훈련이 모든 정신 발달의 기초가 된다고 보고, 갖가지의 놀이 기구(교구)를 고안하여 감각 훈련을 꾀하는 한편, 쓰기 읽기·산수의 기초를 가르치는 방법을 연구하여, 사물· 수· 말의 확실한 이미지를 받아들이도록 지도한다.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어린이는 '준비된 환경' 속에서 스스로 활동 하고, 스스로 발전해 나가며, <감각의 연마>를 위한 특수한 교구를 자유로이 사용한다. 그리고 교사는 어린이를 지도하는 역할이 아니라, 단지 좋은 관찰자이자 어린이에게 자주성을 갖도록 하는 준비자, 봉사자이다.

이렇게 하여 몬테소리 교육은 자유로우면서도 전제되어 있는 '준비 된 환경'에 의해, 혼란에 빠지지 않고 감각의 연마를 통해 지각을 발달시킨다. 최근 들어 어린이의 인지 발달에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러한 몬테소리 교육 방법은 전세계적으로 유아 교육 과정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