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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유아 교육에서 프로젝트의 적용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의 개념은 1920년대 진보주의 교육에서 듀이와 길 패트릭에 의해 ‘프로젝트 방법’으로 이미 강조되었다. “유아들은 자신의 흥미가 중심이 되고 충분히 몰입할 수 있을 때. 가장 잘 학습한다 “라는 전제를 가지고 그 당시 듀이의 이념에 영향을 받아 안나 프로이트에 의해 비엔 난에 설립된 학교에서 활용되었다.

1980년대에 이르러 캣츠와 챠드는 전인 교육의 목적을 위해 상호학문적, 다학문적인 접근을 강조하는 통합적 교육 과정의 맥락에서 유아중심의 진보주의 철학에 기초한 ‘프로젝트 접근법’을 재정립하여 유아 교육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프로젝트는 개별. 소집단 또는 학급 전체의 유아가 흥미나 관심을 갖거나 혹은 교사가 가치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한 가지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측면을 조사하고 연구하는 확장된 주체 학습활동을 말한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프로젝트 수업이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서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학생들이 협력하여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수업활동"이다. 예를 들면, 곤충, 소리 등과 같은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학생들이 깊이 있는 공동 연구를 하는 것이다. 프로젝트의 수업은 교사가 제시한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교사 또는 학생-교사가 함께 어떤 주제가 제시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적어도 1주일 이상 지속적으로 탐구할 수 있을 만큼 의미 있는 주제를 가지고 공동 연구를 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그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깊이 있게 학습해 나가는 데 있다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의 목적

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적 목적은 '아동의 정신(mind)계발'에 있다. '정신'이란 지식,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①지식의 획득

-사회적, 물리적, 논리.수학적 지식

-행동적 지식과 그로부터 추론되어지는 개념적, 표상적 지식

-아이디어, 개념, 지적 구조, 사실, 정보, 이야기, 동화, 노래, 그 외 학습될 특정 사건에 관련된 지식과 사건 전개에 관한 지식

②기술의 획득

-순서 지키기, 협상, 친구 사귀기 등과 같은 사회적 기술

-읽기, 쓰기, 세기 등의 학문적 기술

-자르기, 그리기, 구성하기 등의 기술

-의사 소통 기술

③성향의 발달

-활동에 몰입할 수 있는 자발적, 지속적인 흥미와 호기심

-노력, 숙련, 도전, 탐구의 성향

-협동, 관대함, 타인 인정 등과 같은 사회적 성향

-정보를 찾거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성향

④정서 발달

-소속감, 자존감, 적 절감, 능력 인식 등과 같은 주관적인 정서나 감정

-수용 감, 만족감, 자신감 등의 긍정적 태도와 가치 프로젝트 활동 과정에서 교사는 위의 범    주에 준하여 반드시 다루어야 할 기술이나 지식을 강조하지 않는다.

 

4. 프로젝트 활동 수행

①주제의 선정

  프로젝트의 주제는 교사나 기관 차원에서 또는 유아에 의해 선정된다. 경우에 따라 우발    적인 상황에 대한 유아의 흥미가 주제로 연결될 수도 있다.

-유아들의 일상 생활, 직접 경험과 관련된 친숙한 주제인가?

-주제와 관련된 실물이나 현장 견학 및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 등을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주제인가?

-여러 교과 영역이나 학문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하는 주제인가?

-유아들 간에 서로 더 잘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상호 협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주제인가?

-탐구와 조사 활동, 문제 해결을 위한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는 주제인가?

-그리기, 쓰기, 만들기, 구성(construction)하기, 극화 활동하기, 음률 활동 하기 등 다양한 표현 활동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주제인가?

-유아들이 문자나 수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하는 주제인가?

-유아들이 원 밖에서도 쉽게 정보원(source of information)을 찾을 수 있는 주제인가?

-부모와의 의사 소통을 촉진하는 주제인가?

-교사의 입장에서도 관심과 흥미가 느껴지는 주제인가?

 

②주제 조직망의 구성

1)조직망의 효과

첫째, 교사 자신이 그 주제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지식과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또는 어느 부분을 잘 모르고 있으며 흥미가 느껴지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지를 깨닫게 된다.

둘째,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 들어가 유아들과 함께 교사-유아 공동 주제망을 구성할 때 유아들의 브레인스토밍이나 유목화를 보다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으며 그들의 생각을 자신의 생각과 적절하게 통합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실제 프로젝트 활동이 이루어지기 전에 학습 내용의 기본적인 윤곽이나 방향을 예상할 수 있다.

넷째, 교사의 예비 주제망은 프로젝트 자원 목록을 작성하는 데 중요한 기본 준거가 된다.

  

 

2) 주제 조직망 만드는 절차

첫째, 브레인스토밍을 하는데 필요한 가장 작은 크기의 부전지 100장 정도와 연필, 책상 등을 준비한다. 주제와 관련된 생각을 자유롭게 연상하여 하나 씩 쓴다. 이러한 브레인스토밍 절차는 유아들과 함께 약 10분간 집단 활동으로 할 수 있다.

 

둘째, 테이블 위에 위의 종이들을 펼쳐 놓고 유사한 것 끼리 분류하여 한 줄로 늘어 놓는다.

 

셋째, 다른 색깔의 종이를 준비하여 각 열의 제목(하위 주제)을 쓴다. 이때, 한 하위 주제가 지나치게 클 경우는 2~3개의 하위 집단으로 다시 분류한다.

 

넷째, 위와 같은 브레인스토밍 절차를 거친 후 교사들이 모여 서로의 의견을 보충하고 협의함으로써 주제 망을 재구성한다.

 

다섯째, 위의 절차를 거쳐 모아진 생각을 큰 종이에 도식화한다.

예) ‘병원’

 

③프로젝트의 범위 결정

크고 추상적인 주제를 세분화하여 범위를 좁히거나 작고 서로 관령 성 있는 주제들을 조합하여 큰 주제로 확대한다. 어린 유아일수록 작고 세분화된 단기간의 주제가 더욱 적합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큰 주제로 그 속에 하위 주제 간의 관계를 알도록 돕는다.

 

④프로젝트 활동의 전개

1) 단계 1: 프로젝트의 도입

주제에 대해 유아가 알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알고 싶은 것,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구상하는 단계이다.

-유아 개인의 경험을 회상하고, 관련 지식 확인

-개인적 경험을 쓰기, 그리기, 극 놀이, 구성하기 등의 방법으로 표상

-공통적인 경험과 서로 다른 경험을 토의하고 비교

-부모들은 견학 장소를 주선하거나 전시할 물건을 빌려주거나 유아들과 면담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방법으로 참여

-주제에 대한 이해 정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조사하고자 하는 질문거리를 찾아 목록을 만든다.

 

2) 단계 2: 프로젝트의 전개

직접 경험과 연구를 통해 주변 세계를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새로운 정보를 얻어낸다.

-현장 견학을 준비한다.

-학급에 돌아와서는 관찰 내용을 표상하고 공유하는 추후 작업을 한다.

-주제와 관련된 직접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학교로 초빙하거나 방문하여 면담한다.

-직접 경험으로 탐색하지 못한 내용은 문헌이나 시청각 매체 등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조사하고 연구한다.

 

3) 단계 3: 프로젝트의 마무리

탐색한 내용을 정리하여 평가하고, 전시하여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

-수행한 모든 활동을 검토

-활동을 평가하여 전시하고, 극화할 부분을 선택한다.

-그리기, 쓰기, 짓기, 구성하기, 극화 활동 등으로 표상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지식을 개인화한다.

-준비한 활동과 표상 결과물들을 전시하여 공유한다.

 

5. 프로젝트의 효과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에서 교사에의 비의존성, 내적통제, 동료와의 상호작용, 학교에서의 안정감, 호기심 등의 증진에 효과적이다.

-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서 유창성, 융통성, 상상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는 효과적이다.

-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는 독립성과 성취동기, 그리고 호기심을 증진하는 데는 효과적이다

-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로 하여금 학습에 대한 적극적 태도와 자신감을 형성하고,

  또래나 주변 사람들과의 우호적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는 효과적이다.

- 프로젝트 접근법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유아들의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더욱 증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