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생태교육의 개념

 

* 생태유아교육: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 이다.

인간과 자연과의 이원론적 세계관인간과 자연과의 일원론적 세계관, 경제가치생명가치, 개인 중심 교육공동체 중심 교육, 인간중심 교육생태유아교육은 지금 유아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하며 유아교육 전반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을 말한다.

 

* 유아생태교육:

 

유아생태교육은 한 교과의 분야로서 유아환경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동작교육 등과 같은 일종의 교과교육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생태 지향적 유아 환경 교육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볼 수 있다.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1) 배경

 

생태계의 위기

인류는 그동안 과학기술의 위력을 과신하고 경제발전만을 우위에 둔 경제정책은 자연을 무자비하게 파괴하고 환경오염은 지구자정 능력을 상실해 가고 있으며, 화학연료 과잉 소비로 이산화탄소 소비 배출은 지구 오존층을 파괴한 지 이미 오래되었으며, 급기야는 지구 온난화·기상이변·적조현상 등으로 지구는 하늘··바다 모두 온전한 데가 없이 오염되고 파괴되어 생태계 위기를 몰고 왔다. 한편 지구촌 속에 살고 있는 뭇 생명 등은 식물, 동물을 비롯하여 그 종이 급속도로 멸종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는 인간의 이기심, 욕심을 넘어선 탐욕, 교만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은 분리될 수 없는 생명체인 것이고, 지구는 하나의 유기체인 것이다. 그러므로 생명가치가 존중되고, 인간의 영성적 가치가 우위를 두며, 뭇 생명이 연결되어 서로 상생, 공존, 조화를 이루는 세계관으로 바뀌어야한다는 연구논문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탐욕에서 비우는 가치관, 빨리 빨리 주의에서 느림의 철학, 소비에서 절제, 큰 것에서 작은 것이 아름답다 라는 가치관, 화려함에서 소박함으로의 가치관으로 바뀌어야하고 소박한 생태적 세계관속에서 자연의 순리에 순응하는 생태적 삶을 살아야 지구촌 인류와 뭇 생명들이 행복과 번영을 찾을 수 있는 길이다.

 

경제개발은 우리 조상들이 5천년간 지켜온 금수강산을 단숨에 파괴해 버렸다. 수 없이 건설된 댐과 간척사업은 자연생태계를 파괴하고 수몰민들의 삶의 터전과 고향의 향수마저 앗아 갔다. 경제 개발은 한반도 생태계의 파멸은 가속화 시켜 마침내 인간의 생존마저 위협받은 지경에 이르렀다.

 

우리의 전통문화의 말살

전통문화는 의식주를 비롯한 전통적으로 이어온 전반적 삶의 양식이다. 경제개발로 서양의 것은 좋은 것이고 우리 것은 좋지 않은 것이다. 라는 이분법적 논리에 의해 진행 되었다. 우리 고유의 세시풍속은 서양 문물의 영향으로 크리스마스나 발렌 타인 데이가 그 자리를 차지하였으며, 장승 솟대, 성황당으로 상징되는 기층 민중들의 민간신앙은 행정당국과 기독교의 말살대상으로 지목되어 야만과 미개 치부되어 사라졌다.

 

몸과 마음이 병든 아이들

산업화로 인해서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가져 왔다. 대가족화에서 핵가족화로 우리의 주거 환경도 많이 바뀌었다. 가정과 동네 공터 내신에 시멘트와 벽돌로 싸여있는 건물에 생활하고 있으며 아이들의 밥상도 신선한 야채와 과일 대신에 농약에 오염된 야채와 과일을 얻고 있다. 아이들의 모습은 심신이 나양하고 버릇이 없으며 이기적이고 욕심이 많고 남을 배려 할 줄 모르는 아이들로 변하고 있다. 이것이 산업화로 얻어진 결과물들이다.

 

반쪽인간을 양성하는 교육

산업사회의 교육은 인간의 삶을 가꾸는 교육이나 사람을 키우는 교육이 아니라 인적자본 양성교육이라고 할수 있다. 입시주의 교육, 획일주의 교육, 지식주입식교육 등은 국가 발전에 유용한 인력을 골라내기 위한 교육제도와 정책의 당연한 귀결이다.

 

. 생태유아교육의 내용

 

1) 교육 목표

 

(1) 생태(생명)중심 교육을 지향한다.

생태유아교육은 기존의 아동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대안이다. 기계론적 세계관에서는 인간이 자연의 주인임을 자처하고 자연지배의 도구로 기계와 기술을 개발, 이용함으로써 인간 자신을 주체적인 삶을 잃고 기계의 조종을 받는 하나의 부품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인간과 자연의 화해를 위해서는 인간 스스로에 대한 그릇된 이해에서 출발한 인간중심의 자연 파괴적인 세계관을 극복하고 생태중심의 총체적이고 유기적인 세계관을 정립과 함께 아동중심교육에서 생명중심교육으로 전환을 해야 한다.

 

(2) 공동체중심 교육을 지향한다.

사람은 개별 생명체로 태어나지만 개미나 벌처럼 한데 모여 더불어 살지 않으면 목숨을 부지하기 힘든 생명체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 공동체, 개인과 가족이 함께 어우러지는 가족 공동체, 사람과 사회가 함께 하는 사회공동체, 사람과 자연이 함께 하는 생명공동체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3) 전인(,마음,영혼) 교육을 지향한다.

산업사회에서는 자연과 인간을 기계의 한 부품으로 보고 분리하여 필요할 때에 소비를 한다. 또한 국가는 장래 국가가 발전하는데 꼭 필요한 경쟁력 있는 자원으로 만들고자 아이들에게 온갖 정보와 기술을 전수한다. 이로 인해 아이들은 그들 생존의 기본 조건인 자연놀이아이다움을 잃어버리고 살아가고 있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이성과 감성, 정신과 육체, 지능과 감각을 동시에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즉 지,,체를 고루 갖춘 전인적 인간, 머리, 가슴, 손이 조화된 인간을 기르는 것이다. 나아가 생태 유아교육은 몸과 마음과 영혼이 함께 돌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2) 교육목적

생태유아교육의 목적은 아이의 타고난 본성을 그대로 간직하게 하여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의 본래 모습대로 키우며 본래 가지고 태어난 천성을 잠재된 힘을 키우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사람과 아동과 자연 우주만물 모두가 행복을 느끼는 것이 목적이다.

 

생태유아교육의 목적은 한마디로 신명(神明)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은 구체적으로는 키우고자 하는 아이상, 신명(神明)나는 어린이로 표현될 수 있다. ‘신명나다의 사전적 의미는 흥겨운 신과 멋이 나다이며 이란 어떤 일에 정신이 쏠리거나 흥이 나게 되거나 하여 일어나는 흥겨운 기분을 의미한다.

 

신명(神明)의 본래 의미는 주역 계사전의 상편에서 찾을 수 있다. , ()은 측정이 불가능한 음양(陰陽)의 변화운동을 말하고, ()은 음과 양이 화목하여 사물을 이롭게 하는 것으로 음은 월()을 양은 일()을 가리킨다. 결국 신명이란 예측 불가능한 변화운동에 있어서 음양의 절대적 조화가 유지되는 것, 즉 음양의 조화가 하나로 유지되는 것을 말한다.

 

이 같은 맥락에서 생태유아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아이사인 신명나는 어린이는 음양의 조화를 이룬 아이, 달리 말하면 개성과 창의력을 지니면서 흥겨움과 우리 멋이 흘러넘치는 가운데 자연과 하나 되어, 사람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리는 어린이다운 어린이를 말한다. ‘신명나는 어린이는 튼튼한 어린이, 즐거운 어린이, 스스로 하는 어린이, 새로운 것을 생각하는 어린이, 예의바른 어린이, 생명을 존중하는 어린이, 일을 귀하게 여기는 어린이, 우리 것을 아는 어린이, 지구를 지키는 어린이, 더불어 사는 어린이로 구체화될 수 있다.

 

3) 교육내용

생태유아교육이 지향하는 아이상인 신명나는 어린이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내용으로 다음의 프로그램을 생각해 볼 수 있다.

 

, 바깥놀이 프로그램, 산책 프로그램,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세시풍속 프로그램, 초기적응 프로그램, 명상 프로그램, 먹을거리 프로그램, 식물교감 프로그램, 동물 기르기 프로그램, 평화교육 프로그램, TV 덜 보기 프로그램, 컴퓨터,게임 안하기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또한 들꽃체험 프로그램, 갯벌체험 프로그램, 곤충체험 프로그램, 물고기체험 프로그램, 철새체험 프로그램 등 자연생태계와의 만남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생태유아 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1) 기본방향

 

생태유아교육의 목적은 생명살림이기 때문에 교사가 단순히 지식이나 정보를 유능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전문인에 머물러서는 살림을 실현할 수 없다.

 

따라서,생태교육에서 평가는 아이의 몸, 마음, 영혼을 돌아보는 과정이어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에서 평가는 아이에 국한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이,부모,교사,이웃의 자연적 터에서 공동체의 어울림의 평가를 이루어나가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의 평가는 교육의 실증적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것에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삶 속에서 시간과 공간의 변화를 질적으로 탐색하는 방향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2) 아이의 변화

아이들이 행복해진다.

 

②살아가는 생명력을 가지게 된다.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지게 된다.

 

생명의 소중함을 경험한다.

 

다양한 사람과의 관계를 경험한다.

 

삶의 모습이 달라진다.

 

놀면서 배운다.

 

 

3) 교사의 변화

 

힘이 덜 든다.

 

몸이 건강해 진다.

 

먹을거리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고 먹는 게 달라진다.

 

삶이 달라진다.

 

끊임없이 배우는 학습자가 된다.

 

 

 

4) 원장 및 유아교육기관의 변화

 

가정과의 연계가 용이해진다.

 

보다 많은 자원봉사자를 참여시키게 된다.

 

물자를 아끼게 된다.

 

원아 모집에 신경을 덜 쓰게 된다.

 

 

 

5) 부모의 변화

 

생태적 인식을 하게 된다.

 

전통적인 것의 소중함을 알게 된다.

 

가정생활에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6) 지역사회의 변화

 

지역주민이 원을 이해하는 계기가 된다.

 

지역사회가 아이의 생활을 이해하게 된다.

 

지역주민들이 원의 일에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동반자가 된다.

 

지역사회와 유아교육기관이 하나로 어울릴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지역주민의 삶도 생태적으로 변하게 된다.

 

 

 

 

 

 

출처: 사회복지법인 행복이가득한어린이집 원문보기 글쓴이: 작치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