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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탐구력과 창의력을 증진시키고, 유아가 주도적으로 활동을 이끌어갈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현장에서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을 비롯한 이론적 기초를 알아본 후, 프로젝트 접근법을 진행 절차 그리고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프로젝트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깊이 있게 탐구해가는 활동으로 정의된다.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은 1830년대 코벳(Cobbet)에 의해 처음 시도된 것은 알려져 있다. 그 당시 학생들은 학교에서 실생활과 무관한 주입식 교육을 주로 받았는데, 코벳은 이러한 교육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을 통한 교육방법을 시도하였으며, 이것이 오늘날의 프로젝트 학습법과 유사한 방법이었다.

하지만 ‘Project’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하게 된 것은 1900년 컬럼비아 대학에서 공작 학습에 프로젝트를 활용한데서부터 비롯되었으며, 이후 1908년 메사추세츠에 있는 농업학교에서 가정학습과제로 ‘Home Project’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부터 프로젝트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하였다

듀이(Dewey)1896년에 시카고대학에 자신의 이론을 적용하기 위한 실험학교를 설립하고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듀이는 분리된 교과목을 가르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아동의 정신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통합되어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학습법은 프로젝트와 유사한 것이었다. 이러한 방법은 읽고, 쓰고, 문장을 구성하고 사고하는 방법을 동시에 통합 학습하도록 한 새로운 시도로써 그 당시에는 교육과정 구성 및 학습방법에 새로운 이정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배경 아래 길패트릭(Kilpatrick)1919년 컬럼비아 대학 논문집인 Teacher’s College Record에 ‘프로젝트법‘프로젝트 법(The Project Method: 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 Educative Process)’이라는 제목으로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의 이론을 구체적으로 체계화하여 발표하였다. 킬패트릭의 발표 후에 그것을 실제로 적용하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연구결과 아동과 부모, 학교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에도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1920년대와 1930년대 급성장을 보였던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1950년대 후반 구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닉 발사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대두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Project Method는 관심 밖으로 밀려나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말 미국에서 부모, 학생, 교육자들이 지나치게 정형화된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과 함께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우려하면서 새로운 대안으로 자유학교 운동(free school movement)이 등장하였고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인간 중심 교육이 대두되어 인성계발, 지적 교육과 정의적 교육이 균형을 이루는 교육 등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대두되면서 프로젝트 법에 대한 관심도 다시 생겨나게 되었다.

카츠와 차드(Katz &Chard, 1989)는 지난 20년간 이루어진 프로젝트 활동과 관련된 많은 연구를 검토한 후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이 유아의 학문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저해한다는 어떤 증거도 찾을 수 없으며 오히려 매우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주장하면서 종전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방법을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이라는 용어로 재조직하여 발표하였다. Project 접근법은 듀이의 이론적 바탕 위에 킬패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프로젝트 법’을 카츠와 차드가 오늘날 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조직한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을 제안한 카츠(Katz)와 차드(Chard)에 의하면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은 유아교육 목표의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 기능, 성향, 느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또한 그들은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으로 유아교육내용 선정과 교수·학습방법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합하게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이후 더욱 활발하게 주목받고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데, 아동발달이 해나 최근의 연구결과와 교육과정 통합 경향에 영향을 받은 것임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프로젝트 접근법이 우리나라 교육실정에 맞도록 수정되어 현장에서 유의한 프로그램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1) 아동관

 

듀이와 피아제는 아동을 모든 종류의 활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존재로 여겼으며, 학습과정에 아동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있을 때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견해에 따라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아동을 학습의 과정에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존재로 보며, 바람직한 교육은 아동이 주도적으로 활동을 수행하며, 능동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주는 데 있음을 강조한다.

비고츠키의 견해에 따라 아동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주도적으로 주제를 선택하고 자신의 능력과 수준에 맞게 또래 및 교사와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며 자율적으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며, 그가 속한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고 성장·발달하는 존재라고도 본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활동이 유아의 지적, 사회정서적, 언어적 발달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학습성향이나 창의성 발달에 효과가 있다고 많은 연구들이 공통적으로 발표하였다. 이에 프로젝트는 특정한 주제를 주의 깊게 탐구하면서 아동의 정신 계발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정신이라는 지식,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도덕적심미적인 감수성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카츠와 차드(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첫째, 아동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성향을 발전시킨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아동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유발해 긍정적인 학습성향을 발달시킨다.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는 외부로부터의 보상으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과정에서 경험하는 만족감, 학습결과를 통해 얻게 되는 성취감 등을 통해 생겨나는 것이다.

둘째,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언어적 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획득하도록 돕는다. 아동들은 몸을 직접 움직여 활동하고, 여럿이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의견을 나누고, 협력하고 협동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신체, 인지, 사회, 언어적 발달이 이루어지게 된다..

셋째, 교육기관에서의 교육경험이 실생활과 분리되지 않는다. 실생활에서 경험되는 문제나 쟁점들이 탐구 주제로 선정되기 때문에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프로젝트 활동이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된다. 교육기관과 실생활이 분리되기보다는 교육기관에서 경험되는 활동들이 실생활의 일부로 인식되어진다..

넷째,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학습과정에 대한 만족, 학습결과를 통한 성취감, 교사나 또래의 인정 등은 자기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섯째, 아동의 탐구활동을 촉진하고, 표현능력을 기른다. 프로젝트는 조사, 실험,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사물이나 현상을 탐구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주변 세계를 탐구하는 태도, 기술, 방법을 알게 해 주며,, 탐구의 과정과 결과를 언어, 숫자, 그림, 입체물, 신체표현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3)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이 활동을 주도하고, 주제를 중심으로 경험을 통합하고, 발현적인 교육과정을 추구하며, 심층적 탐구를 지원하며, 협력과 지식의 공유를 지지한다는 특성을 갖는다. 각각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아동 주도적 활동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교사가 주제를 선정하고 활동을 이끌어가는 교사 중심의 교육방법과는 대조적으로 개별 혹은 집단의 아동이 자신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에 대한 관심사를 자유롭게 탐색해가는 활동이다. 프로젝트가 진행하는 과정에서 아동은 주도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게 되고, 이렇게 함으로써 활동 과정에서 경험한 것들이 아동들에게 더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2) 경험의 통합

프로젝트 접근법은 관심 있는 한 가지 주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영역의 통합을 경험하게 된다.

우선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언어, 수학, 과학, 음악, 미술, 신체 등의 활동들이 연관되어 진행되며, 이 과정에서 언어, 인지, 사회정서, 신체의 발달을 고루 도모하게 된다.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문헌조사, 현장방문, 자원인사 면담, 실험 등의 다양한 탐구활동에 참여하고, 탐구한 결과를 언어, 숫자, 소리, 그림, 입체물, 신체 등의 다양한 표상 형식을 통해 그림, 문서, 구성물,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 형식으로 제작하고, 이를 동료, 교사, 부모들에게 발표, 전시, 극 활동 등의 방법으로 공유하게 된다. , 프로젝트 접근법은 주제를 중심으로 한 탐구 경험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기회를 제공한다.

(3) 발현적 교육과정

발현적 교육과정은 미리 정해진 교육계획에 따라 활동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목표와 내용, 방법이 변경되면서 융통성 있게 활동이 전개되어 가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주제를 탐구해나가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흥미를 따라가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다.

(4) 심층적 탐구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아동은 관심 있는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면서 흥미와 호기심이 지속되는 동안 주제에 대한 탐구활동이 지속된다. 시간이 정해져 있거나 활동이 정해진 시간 안에 이루어지도록 제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동은 자신의 호기심이 충족될 때까지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활동에 몰입하는 동안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관심사가 생기면 관심이 이어지면서 심화학습이 가능해진다.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탐구의 공간이 유아교육기관으로 제한되지 않는다.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에 대한 탐구를 진행하기 때문에 교육기관, 가정, 지역사회 등 주제와 관련된 모든 곳에서 아동들은 관심사를 탐구하게 된다.

(5) 협력과 공유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아동은 같은 주제를 함께 탐구해가는 과정에 참여하면서 동료, 교사, 부모, 지역사회의 자원인사들과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갖는다. 질문하고, 상의하고, 토론하는 협력적 과정에서 지식을 공동으로 구축 해나가게 된다.

 

4) 일과 운영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일과 운영은 프로젝트의 진행과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조정된다. , 주제에 대한 유아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도입단계에서는 하루 일과 중에 계획된 활동시간에만 프로젝트 활동이 이루어진다. 유아가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빈도가 높아지는 진행단계에 이르면, 프로젝트 활동시간 이외에도 많은 시간들을 프로젝트 활동에 할애하게 된다. 예컨대, 과일 프로젝트가 발전적으로 진행될 경우,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시간에도 색종이로 과일 접기,, 지점토로 과일 모양 만들기, 적목으로 과일가게 모형 만들기, 과일가게 놀이하기 등의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종일제 보육이 이루어지는 곳에서의 일과 운영은 일반적으로 등원 및 실내 자유선택활동시간, 간식시간, 프로젝트 활동시간, 점심시간, 낮잠시간,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및 특별활동시간, 하원 시간으로 구성된다.

 

5) 환경구성

 

프로젝트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서 실내외의 모든 공간을 활동 주제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진행단계에 따라 풍부하게 조성한다. 특히 기존의 영역별 구성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예컨대, 과일 프로젝트에서 과일 가게를 다녀온 후 역할놀이 영역을 확장하거나 과일가게 놀이영역을 새롭게 구성할 수 있다.

 

6) 교사의 역할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에 있어서 민감한 관찰자로서의 교사 역할이 중요하다(지옥정, 1996). 또한 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해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 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과 협동적 학습이 강조되므로 이런 과정에서 교사에게는 학습의 조정자, 촉진자, 안내자, 조력자 그리고 함께하는 학습자 역할이 강조된다. 특히, 프로젝트 진행단계마다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준비단계에서 교사는 프로젝트의 주제 선정을 구체적으로 지원하기, 주제에 관한 영역별 학습내용 및 활동 예상 안 작성하기, 주제에 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 구성하기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고 프로젝트에 임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시작단계에서는 주제에 관한 유아의 다양한 생각들을 격려하고,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유아들이 탐구하고자 하는 내용의 큰 줄기를 잡아주어야 한다.

셋째, 전개 단계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질문내용을 활동으로 연결해 주고, 적합한 자원을 조달하고, 활동 결과물을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적합한 추후 활동으로 연결해 줄 수 있다.

넷째, 마무리 단계에서는 프로젝트의 활동 과정에서 이루어진 여러 가지 학습결과들을 유아들과 함께 검토하고 평가하면서 이후의 프로젝트가 더욱 풍부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그리고 준비단계에서 마무리 단계까지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유도하여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깊이 있는 탐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 항상 연구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수적이다.

 

7)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프로젝트 활동에서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한 참여 유도는 유아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견인차 역할을 한다. 특히 가정과 연계된 프로젝트 활동은 부모와 자녀가 프로젝트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제에 대한 유아의 학습동기를 격려하고 깊이 있는 탐구활동을 지원함으로써 프로젝트 진행의 활성화에 기여한다.

여러 가지 직업과 취미, 경력을 소유하고 있는 부모들이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프로젝트 활동에 전문가로서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 긴밀한 연계를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