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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 역사적 배경

 

1) 프로젝트 수업이 체계적으로 연구되어 학교 교실 현장에 적용된 것은 1886Dewey 에 의하여 설립된 실험학교에서부터 비롯된다.

 

2) Dewey에 이어서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을 논문으로 체계화한 사람이 Kilpatrick

 

.

 

3) Plowden 보고서와 열린 교육은 그 목적이나 활동이 서로 닮았는데, 프로젝트에 학생들

 

의 적극적인 참여,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 행함으로서의 학습이 일어난다는 데서 그러하다고 본다.(Katz & Chard, 1992,9)

 

 

 

 

프로젝트의 구체적 체계화는 1919KilpatrickDewey의 이론에 바탕하여 저술한 프로젝트 법(The project method: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 educative process)에 의해서이다 . Kilpatrick이 프로젝트를 발표한 후 이를 실제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는데 그 대표적 연구로 collings(1923)의 연구를 들 수 있다. 그는 4년간의 연구를 수행한 결과 아동들의 교육과정은 생활의 필요나 문제에 기초하여 전적으로 프로젝트 중심으로 구성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한때 프로젝트 법은 진보주의 교육 운동의 쇠퇴와 함께 쇠퇴하기 시작하다가 1970년대에 들어와 인간중심교육을 비롯한 여러 가지 교육운동이 전개되면서 인성계발, 지적 교육과 정의적 교육이 균형을 이루는 교육 등에 대한 관심과 함께 프로젝트 학습 활동에 대한 관심도 다시 대두되었다. 결국 프로젝트법은 Dewey의 이론적 바탕 위에 Kilpatrick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1980년대 말부터 KatzChard에 의해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유아 및 초등교육계에 널리 소개하면서 이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유아들의 흥미, 지식, 경험에 기초한 통합적 교수. 학습방법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하고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 교육과정의 다른 부분들과의 상호 관련성 및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에서의 교사와 유아들의 역할에 대해 소개하는 "유아들의 마음 사로잡기"(Engaging children's-mind: the project approach) 1989를 발표한 후 project approach 라는 용어로 오늘날 유아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 조직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왜 이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재 소개하는가? KatzChard는 첫째, 지난 20년 동안에 이루어진 많은 연구들이 어린이들의 지적. 사회적 발달에 적합한 교수. 학습방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지지하고 있고, 둘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육과정의 부분으로서 체계적 교수와 자발적 놀이 학습 간의 균형을 이루게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 초부터 관심을 끌어오다가 1995Chard교수가 초청되어 워크샵을 실시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확산되었음을 알 수 있다.

 

 

 

 

 

 

 

. 프로젝트의 개념

 

프로젝트 수업이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서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학생들이 협력하여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수업활동"이다. 예를 들면, 곤충, 소리 등과 같은 특정주제를 선정하여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학생들이 깊이 있는 공동 연구를 하는 것이다. 프로젝트의 수업은 교사가 제시한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교사 또는 학생-교사가 함께 어떤 주제가 제시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적어도 1주일 이상 지속적으로 탐구할 수 있을 만큼 의미 있는 주제를 가지고 공동 연구를 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그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깊이 있게 학습해 나가는 데 있다.

 

 

 

.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적 목적은 '아동의 정신(mind)계발'에 있다. '정신'이란 지식,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과거의 교육방식에 비교해 학습내용 선정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학생들 자신의 호기심과 흥미가 충족될 때까지 관심 있는 활동에 몰입 학습할 수 있으며,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보다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며 스스로 창의적인 발견을 하고 나아가 사회와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통해 전인격적인 성장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있다. KatzChard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을 학습자에 대한 목적과 교사에 대한 목적으로 보고 이를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유아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성향을 발전시킨다.

 

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으로 보완하고 강화한다.

 

학교에서의 학습과 유아의 삶이 분리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킨다.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의 발달을 돕는다.

 

교사가 도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수행하도록 한다.

 

 

 

, 지식의 획득, 기능의 습득, 성향의 계발, 느낌의 발달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습내용 선정 방법과 교사, 학습방법을 함께 제시하고있는 방법론적 이론이다.

 

둘째,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의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 기능, 성향, 느낌의 상호 보완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를 통한 인격적 통합을 강조한다.

 

셋째,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내용 선정 및 활동이 학생중심이므로 학습내용이 학생들에게 유의미하며 직접 체험으로 개념에 대한 이해가 용이하다. 학습내용이 아동 개개인에게 유의미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넷째, 교수학습 과정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시작, 전개,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중심 사건과 과정, 그리고 학생들의 활동 내용이 다르며, 이와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교사의 관심 및 역할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다.

 

다섯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바람직한 유아교육을 위해 부모나 주변 사람들, 지역 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한다.

 

여섯째,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작용, 학습의 협조적 관계를 강조한다.

 

 

 

 

 

 

 

 

 

2. 프로젝트 준비단계

 

프로젝트에 들어가기 전에 교사가 여러 가지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학생은 참여하지 않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교사가 할 일은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 주제망 구성하기, 기본어휘 및 중심개념 선정하기, 예상되는 내용/활동 조직표 작성하기, 자원목록을 만들고 이에 따라 자원을 준비하기, 부모들에게 알리기 등이다.

 

 

 

. 주제선정하기

 

 

 

 

프로젝트 주제는 보다 구체적이고, 탐구 탐색 할 수 있는 현재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주제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학생들의 일상 생활, 직접 경험과 관련된 친숙한 주제인가?

 

2) 주제와 관련된 실물이나 현장 체험 및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 등을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가?

 

3) 여러 교과영역이나 학문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하는 주제인가?

 

4) 학생들간에 서로 더 잘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상호 협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주제인가?

 

5) 탐구와 조사활동, 문제해결을 위한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는 주제인가?

 

6) 그리기, 쓰기, 만들기, 구성하기, 극화 활동하기, 음률 활동하기 등, 다양한 표현활동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주제인가?

 

7) 교사의 입장에서도 관심과 흥미가 느껴지는 주제인가?

 

 

. 주제망 예비구성

 

 

 

 

1)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 : 주제와 관련된 단어들을 최대한 적는다.

 

2) 유목화 :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나온 단어들을 그 유사성에 따라 몇 개의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을 말한다.

 

3) 주제망 그리기 : 소주제별로 유목화가 다 이루어지고 나면 주제를 중심으로 한 망의 형태로 조직해 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이 주제가 몇 개의 소주제로 나누어지는지 또는 빠진 항목은 없는지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아동들은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거쳐 교사가 짠 주제망에 아동들의 생각을 통합하고 조정하여 교사-아동의 공동 주제망을 완성한다. 이때 교사와 아동의 아이디어 관심분야를 구분하기 위하여 아동과 함께 한 부분은 다른 색으로 표시하거나 점선 등으로 구별하면 더 흥미롭다. 이 주제망은 프로젝트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면 계속 추가되어 그려주며 이것 또한 다른 색으로 표시해 둘 것을 미리 약속한다. 계속 추가될 수 있는 주제망을 위해 처음부터 큰 종이를 사용한다. 브레인 스토밍이나 주제망 구성에서 나누어진 여러 가지의 하위 제목은 프로젝트의 전개과정에서 모두 학습해 가는 것은 아니다. 한번의 프로젝트에서 흥미로운 하위 주제2-3가지 정도를 집중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 기본어휘 및 중심 개념 선정

 

 

 

 

1)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활동에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되는 내용들을 교사가 미리 제시해 주도록 조사한다.

 

2) 기본적인 내용을 그림카드로 만들어 프로젝트 초기에 제시하거나, 또는 언어영역에 비치하여 전체 학생이 활용하도록 한다.

 

3) 진행됨에 따라 추가하거나 첨가해 준다.

 

4) 중심개념은 주제와 관련되어 학생들이 꼭 알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개념이다.

 

 

. 학습내용/활동조직표 작성

 

교육과정의 각 영역이 고르게 다루어져 있는지 고려하여 작성한다.

 

. 자원목록 작성 및 준비

 

 

 

 

주제를 전개시키는 데 있어 필요하리라고 예상되는 자원을 조사하고 준비하는 것이다.

 

1) 1차적 자원 : 주제와 관련하여 어린이들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실제 사물,, 주제와 관련된 일을 하거나 취미 활동을 하는 사람, 현장견학 장소 등이 포함된다.

 

2) 2차적 자원 : 간접 경험이 가능한 주제에 관한 책, 팸플릿이나 사진, 비디오나 녹음테이프 등이다.

 

 

. 부모에게 알리기

 

 

 

 

프로젝트 준비 단계에서 교사는 부모들에게 프로젝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모들이 잘 알고 있을 때 프로젝트의 효과적 진행을 위해 여러 가지로 도움을 주게 되기 때문이다. 부모들이 프로젝트를 도울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부모들은 프로젝트 1,2단계를 통해 그 주제에 관한 학생들의 이전 경험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 줄 수도 있으며 관련 전문직종에 종사하는 경우 현장견학 장소를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필요한 안내와 설명을 해 줄 수 있다. 또한 특별한 취미활동을 하거나 경험을 해본 가족의 경우 그에 관련된 전문가로서 교실에 와 학생들과 활동을 함께 하거나 질문에 답을 해 줄 수 있다. 무엇보다도 부모들은 자원을 구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3.프로젝트 시작단계

 

(가) 학생들의

 

교사는 먼저 학생들에게 주제에 관한 자신의 경험을 간단하게 들려주고, 학생들에게 말로 혹은 그리거나 쓰기, 조형활동 등으로 표현해 보도록 장려한다.

 

()교사와 학생 간의 공동 주제망 구성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주제에 관하여 생각나는 것을 그리거나 적고, 이를 소주제별로 유목화한 후 정리하여 주제망으로 작성하는 것이다.

 

()질문목록 작성

 

주제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거리를 모으는 일로 교사는 앞으로의 조사. 탐구가 가능하도록 조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4. 프로젝트 전개단계

 

(가) 현장

 

▷질문 목록을

 

▷여러 가지, 전문가와의 면담 및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도 한다.

 

조사.탐구활동을 기초로 한 다양한 표상 활동을 전개한다.(언어적 표현/미술적표현/수학적표현/사회. 과학적 표현/게임/음악과 극)

 

질문과는 상관없이 특별히 목표를 세워 행하는 활동: 유아들이 주제망에 나온 내용이나 주제에 관한 어떤 책의 내용, 또는 친구들이 발표하는 소재에 흥미를 느껴 그에 관한 활동을 계획 세운 후 행하는 것

 

(나) 현장견학

 

프로젝트와 관련이 깊은 물체나 현상 혹은 과정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견학장소에 따라 공장, 동물, 차량, 장비, 사람 및 각종 행사들을 구경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현장활동 후

 

견학을 미치고 돌아와 그 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그곳에서 무엇을 보았고, 누구와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또 보고 배운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게 된다. 현장견학에 기초한 표현활동과 보다 심화된 조사. 탐구 활동이 진행된다.

 

()전문가의 초청

 

특별한 기술 또는 지식이 있거나 관계된 취미활동을 하는 부모 및 조부모, 또는 현장의 전문가가 초청되어 학생들의 질문에 답하거나 함께 활동할 수 있다.

 

5.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

 

학생들이 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해 이루어 온 학습 결과물이나 성취물을 전시회 및 발표회와 같이 특별한 자리를 마련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설명하며, 또 의견을 교환하는 일이 이루어진다. 전시회 및 발표회를 준비하면서 교사와 학생들은 그동안 진행해 온 프로젝트를 정리하고 평가도 해보게 되며, 다른 각도에서 재창조해 보는 기회도 갖게 된다.

 

 

[출처]blog.naver.com/loves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