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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와 유아교육

구성주의와 유아교육

1. 구성주의의 의미
*인식론은 사람이 어떤 식으로 지식 또는 의미를 습득하고 형성해 가는가를 일컫는 것으로, 구성주의가 한 마디로 지식의 이론이기 때문에 구성주의는 인식론으로부터 시작되어야만 한다는 것.
*구성주의에서 구하는 최종 목표는 개인이 이 현실을 살아가고 이해하는 데 본인에게 의미 있고 적합하고 타당한 것이면 그것이 진리요 지식이므로 이런 지식과 진리를 구성해 나가는 것과 그 과정에 있다고 보았다.
*구성주의적 입장은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강조되고 있는 열린 교육이나 수준별 교육에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주고 있다.

2. 구성주의적 유아교유과정 접근
* 구성주의자들이 선호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조건:
①유아들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추상적인 사고 과정의 기초가 되는 구체적인 자료와 직접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경험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②충분한 시간과 자유선택활동 시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③다양한 또래집단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④교사의 역할은 학습환경 제공과 함께 활동에 따라서 개별적 또는 소집단 구성도 할 수 있어야 하며 장시간 교사 주도의 활동만을 해서는 안 된다.
⑤교사는 유아에게 회상, 종합, 평가, 시범, 실험 등을 해 볼 수 있게 한다.
⑥물리적 사회적 세계를 보다 잘 개념화하는 것에 계속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3. 구성주의 프로그램의 개념
1) 역사적 배경
1967년 카미가 개발한 프로그램으로서 학업적 성취에 목적을 두어 출발.
1970년 언어를 강조하고 사회 정서적 목적으로 내적 통제를 포함.
1971년 카미는 논리 수학적 지식과 물리적 지식을 구분하여 구성주의적 목적으로 전환하는 기반 마련.
1973년 드브리스와 협력하여 유아의 감정과 행동을 강조하는 구성주의적 목적을 갖게 됨.
**1973년을 전후로 카미의 프로그램의 관점은 크게 달라짐.
초기: 학업수행의 성공을 위한 준비를 목적
1973년 이후: 발달을 목적
1975년: 자율성을 또 하나의 목적으로 첨가하여 유아의 자기 통제력, 즉 자율적 능력의 신장을 강조.
5.3.2. 이론적 기초
(1) 듀이의 경험이론
인간의 삶을 경험으로 이해, 교육은 경험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경험의 구조와 내용을 상호작용의 원리로 설명.
상호작용의 원리: 인간의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을 습득하는 것.
지식이나 학습이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형성되며, 효과적인 질문과 문제 해결 전략으로 유아를 이끄는 과정으로 봄.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듀이로부터 출발한 이론.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고 봄.
동화와 조절에 의해 형성되는 셰마는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므로 현재 형성된 인지구조에 맞는 경험과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

(3)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
1966년 미국 미시간 주의 입 실란 티 공립학교의 저소득층 유아들을 대상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연구된 프로그램.
1970년대 초, 카미와 드브리스는 기존의 프로그램을 몇 차례에 걸쳐 수정 보완하여 피아제식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킴.

4. 구성주의 프로그램의 종류
라바 텔리 프로그램, 와이 카트 프로그램,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 라바텔리 프로그램
피아제 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된 최초의 구성주의 프로그램.
목표: 전조작기 사고단계에 있는 유아를 구체적 조작기 사고단계로 끌어올리는 데 있다.
피아제가 아동의 실험을 목적으로 제네바에서 사용하였던 분류 서열 수 공간 측정 과제들을 유아기에 가르치는 내용으로 구성하고, 교사가 직접 언어적 교수방법을 사용하여 어린이에게 이 과제를 보존하도록 함.
-피아제가 제시한 유아의 흥미, 자발적 활동, 실험, 또래 간의 협동 등을 무시.
**유아교육 학자들은 라바텔리 프로그램을 피아제의 구성주의 원리를 바르게 응용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 절하하고 있다.

2) 와이 카트 프로그램(하이스코프 프로그램 혹은 입실란티 프로그램으로 알려짐)
피아제의 구성주의를 잘못 이해한 프로그램으로 평가.
-피아제의 구성주의에 충실하지 못하고 피아제의 실험과제를 유아에게 가르치는 것이 유아교육인 것처럼 생각.
1971년 와이카트 프로그램에는 유아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 관한 내용이 없음.
1979년 프로그램에서는 사회 정서적 발달 언급, 이때의 일곱 가지 영역은 언어영역, 경험 및 표상 영역, 보존 영역, 서열 영역, 수영역, 공간영역, 시간영역 등이며 이외에 일반적으로 유아의 능동적 학습을 강조.

3)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
철두철미하게 피아제의 입장을 따라 개발된 프로그램.
1967~1972년까지는 오류를 범했으나 1973년부터 이전의 기계론적인 피아제 이론의 해석에서 벗어나 자발적 활동성, 상호작용성, 적극적인 탐색 및 실험활동 등에 따라 피아제식의 구성주의 프로그램을 완성.
**라바 텔리와 와이 카트 프로그램의 단점을 개선한 구성주의 프로그램의 여섯 가지 원리 중에서:
①유아의 독립심과 호기심을 신장시켜 주는 일
②또래 유아들끼리 긴밀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일
③유아와 교사의 관계를 동등하게 하는 일
*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


4)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
와이 카트를 중심으로 개발된 프로그램
피아제의 이론과 스밀란스키의 가상 놀이, 시겔의 연구, 촘스키의 연구의 영향을 받음.
프로그램의 내용은 피아제 이론에서 가져옴.
일일 운영 형태와 교사-유아 상호작용 방법은 스밀란스키와 전통적 아동발달 프로그램에서 가져옴.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에서는 유아가 계획-작업-활동 평가의 순서를 의식하며, 이러한 계획과 평가는 유아에게 책임감과 통제능력을 향상해 주며,
특히 강조를 두고 있는 영역은 인지적 목표.
분류 활동에서는 분류 언어가 강조.
**제안되고 있는 활동들:
물체의 속성과 물체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관한 유아의 자발적 사고
교사가 유아의 자발적 활동 시 물체의 속성, 유사점과 차이점, 유목과 관계에 관한 사고를 자극하는 평가 질문을 던져서 개입하기(자연적 개입, 방해적인 개입, 게임)
-자연적 개입: 교사가 유아의 아이디어를 파악하여 새로운 문제에 유아가 흥미를 갖도록 격려.
-방해적인 개입: 유아가 추론하는 흐름을 따르지 않고, 교사가 분류에 관해 미리 준비한 활동을 투입.
-게임: 유아는 물체의 속성, 유사점과 차이점, 유목과 관계에 대한 교사의 질문에 능동적으로 사고하며 반 응한, 분류적 추론이 본질적으로 자신의 목적에 맞을 때 좀 더 이러한 사고 과정에 에너지를 투입하게 됨.
적절한 게임으로 '공자 가라사대', '경주하기', '명령 따르기'의 세 가지를 추천함.

5. 구성주의 프로그램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육목적
생활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지식의 활용기술을 습득하는 데 있다.

2) 교육목표: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지적 도덕적 자율성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이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발달에 둔다.
[발달이란 그 자체가 바람직하고 가치 있는 행동을 목표로 하는 과정을 의미]

사회 정서 목표
(1) 또래와의 관계:
①다른 어린이들의 감정과 권리를 존중한다.(탈중심화 도덕적 발달)
②다른 어린이들의 말을 경청하고, 의견을 교환한다.(의견차를 조정할 수 있는 탈중심화)

(2) 성인과의 관계:
①성인의 말을 경청하고, 성인과 협력하고, 성인을 친목, 지도, 정보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신장
②성인에게 통제받지 않고, 스스로 자기를 통제하는 능력 신장
③문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는 능력 신장
(3) 학습과의 관계:
①적극성 가지기: 지능은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발달한다.
②호기심 가지기: 호기심을 가질 때는 적극성을 가질 때보다 더욱 정신집중이 잘 된다.
③자신감 가지기: 교사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신감을 가지기를 기대한다.
④확산적 사고를 하는 습관을 가지기

인지 목표
(1) 물리적 지식: 대상물에 작용하는 행위 레퍼토리 증대, 호기심을 가지는 태도 및 예측 등을 발달시킴.
(2) 논리 수학적 지식: 분류, 계열화, 수
(3) 시 공간의 구조화: 공간, 시간
(4) 표상: 상징 수준, 기호 수준

3. 교육내용
유아의 호기심과 관심의 대상이 되는 모든 인적 물적 환경이 학습활동의 대상.
중요한 점: 전적으로 아동이 활동하면서 지식을 구성해 나가도록 하기 위해 아동의 흥미를 중요시하고,
필요한 모든 실수와 탐구를 하는 활동적인 실험을 고무시키는 것으로 구성되며,
성인과 아동, 아동들 간의 협동을 강조한다는 것.

4. 교육방법
일과
일반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일과처럼 그림 그리기, 요리하기, 이야기 듣기, 쌓기 놀이, 물 모래놀이, 소꿉놀이 등으로 구성되며, 유아는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다.
하루의 일과는 정해진 시간표에 따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결정의 중요한 기준은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에 부합되고 적절한가의 여부이다.
교사는 언제라도 자신이 계획한 교육과정을 수정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수행방법
지식의 종류에 따라 다른 경험과 활동을 강조.
(1) 물리적 지식활동의 수행방법: 활동계획 활동 시작 활동 계속 활동 마침
(2) 그룹 게임의 수행방법:
①아동 스스로 게임을 이끌어 가도록 격려하며 구체적인 방법 중에서 중요한 것은 교사는 게임에서 놀이자의 한 사람으로 참여한다는 것이다.
②아동의 사고 수준에 맞게 게임을 변형시킨다.
-아동들이 규칙을 이해한 대로 놀이하게 함.
-경쟁을 강조하지 않는다.
-아동이 얼마나 지적으로 활동하는가 하는 입장에서 게임을 평가한다.
요약하면, 구성주의 유아교육과정의 수행방법은:
어린이 스스로 자발적 주도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강조해, 아동 스스로 자신이 접한 과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계획되며, 계획된 활동을 수업상황에 옮길 때는 아동이 학습의 주도권을 가진다.

5. 운영과 환경 구성
교사의 역할
구성주의적 교사가 되기 위해서 교사가 변화되어야 할 내용:
①교사는 어린이의 생각을 이해하여야 한다.
②교수-학습에 대한 전통적인 통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③교사 자신의 생각의 변화가 필요하다.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교사의 일반적인 역할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와주기 위한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개입하는 것으로 압축되는데, 교사의 역할은:
①일관성 있게 유아와 상호작용
②적합한 활동에 참여하여 그때그때 유아의 생각을 평가
③유아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도와줌
④유아들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중단시키지 않도록 함
**구성주의 교사는 놀이자, 안내자, 지적 자극자, 교육환경 조성자, 관찰자임을 알 수 있다.
이것과 관련한 활동전략: 추론과정의 격려, 소집단활동, 개방적 질문과 사고촉진, 자율성 촉진, 실수에 대한 긍정적 수용, 사회적 학습환경 조성, 놀이중심, 민감한 반응적 태도.

하루 일과 운영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에서의 하루 일과 운영은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주제별 교육내용과 유아들에게 실제로 발생되는 상황들로 구성됨.
-특히 물리적 지식활동과 그룹 게임에 강조를 두고, 유아의 흥미와 요구, 계절, 날씨, 지역사회 실정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일과를 운영.

환경 구성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를 둔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에서의 환경 구성은 유아들이 스스로 활동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됨.
-충분한 활동이 전개될 수 있는 실내 외의 다양한 공간의 배열은 유아의 적극성이나 계획성에 영향을 주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능동적인 학습에 필수적이다.

유아 활동실의 공간배치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환경 구성 특징은 주어진 공간을 흥미 영역별로 배치한다는 것.
-각 영역별 배치는: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되, 한 영역과 다른 영역광의 관계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게 하고,
유아에게 활동에 대한 선택의 기회를 풍부히 해 주며,
자신의 활동계획 수행을 좀 더 분명하고 손쉽게 해 주어 유아의 놀이 활동이 에너지의 무조건적인 방출이 아닌 사려 깊고 목적이 뚜렷한 활동이 되도록 도와줌.
-이는 통합적이고 융통성이 있으며 유아 스스로 놀이 활동을 중시하여 이루어짐을 암시.

6. 평가
카미는 평가보다는 교육의 목적과 신념에 더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함.
경험이 후의 연령에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는 것을 어느 정도 가능하게 하는가에 두기 때문.

6. 비판적 시각
피아제와 그의 이론에는 명백한 단점이 있다.
①그의 저서는 읽고 해석하기가 어려워서 교육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 등이 필요.
그러나 어렵다는 것은 전혀 시도해 보지 않아서 변명할 때 사용되며, 일부 교사들의 경우가 그러하다.
②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교육이론이 아니라는 것.
따라서 피아제의 실험을 교육과정으로 가르치는 것은 옳지 않다.
③피아제의 사상을 둘러싸고 개발되고 있는 많은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것.
드브리스는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에 대한 과거의 오류를 다섯 가지로 지적하는데 발달단계의 적용, 수행과제, 지식, 활동, 특정 실행에 대한 경험주의적 해석 등을 비판적으로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