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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

 제1부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1. 학습이론의 정의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한다. 이들은 모든 반응이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발생하는 반응, 그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그리고 경험이 쌓이면서 자극과 반응의 관계가 변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인지주의자들은 개인이 환경에 관해 가지고 있는 인지(예컨대, 태도 또는 신념), 그리고 이 인지가 행동을 결정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학습이론은 인지가 경험에 의해 수정되는 방식에 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간단한 반응이나 복잡한 신체적 기술과 같은 것은 연합 주의자의 해석이 적당한 반면, 보다 복잡한 인간의 행동, 특히 문제 해결과 같은 행동에 대해서는 인지적 해석을 필요로 한다. 학습이론의 발달사를 놓고 볼 때, 행동주의에 의한 연합주의 학습론이 학습 심리학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고,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인지주의 학습론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초기의 행동주의자들은 과학적 법칙성에 의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초기의 인간관은 주로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것이었으며,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 입장이었다.

 

①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②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유기체이다.

③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④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⑤ 인간의 행동은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현대로 오면서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면이 강조되면서, 인간의 자유의지적 선택을 중심으로 한 인간의 능동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최근에는 이 접근에서 자기지도, 자기 관리, 자기 통제 등의 개념이 나오면서 인간의 새로운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즉,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catania & harnad, 1988 : Nye, 1992)

 

· 유기체인 인간과 동물은 여러 가지 행동을 emit 한다.

· 행동의 방사로 인하여 행동의 결과를 가지데 되어 미래의 행동을 감소 또는 증가시킨다.

· 행동의 결과는 유기체의 조직과 환경에 의해 결정되고, 작동적 행동은 행동의 결과에서 얻어진 이차적 행동의 선택이다.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 행동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기본적 특성이다.

· 행동은 수정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정은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 대부분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skinner, 1953: Wolpe, 1958)

·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 자극에 따라 좌우되며, 환경의 변화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 환경적 변화란 반응에 앞서 주어지는 선행자극과 반응다음에 수반되는 후속자극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유기체가 환경조건에 적응하는 방식으로 행동은 변화된다.

· 행동과 환경자극 간에는 기능적 관계가 있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 (분류체계와 학자 중심으로... )

 

1.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

-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의 동물실험을 통해 확립되었고 미국의 심리학자 왓슨이 이론을 인간에게 적용하여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은 자극을 가했을 때 자동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학습된 반응.

- 중성 자극을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 자극으로 변화시켜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조건 형성- 고전적 조건 형성 치료--단계적 둔감화, 혐오 치료,

 

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1) 파블로프(Pavlov)의 생애

- 1849년 러시아의 라잔에서 태어났고 1936년 87세에 사망. 과학적인 일에 흥미를 갖고 생리적 연구에 전념. 1904년 소화계통에 관한 일로 노벨상을 받음. 개에 타액분비에 본질에 관한 우연한 발견으로 조건반응에 대한 연구 시작.

 

(2) 고전적 조건 형성

- 일정한 자극에 의해서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응을 그것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중성 자극과 연합시킴으로써 그 중성 자극이 조건 자극으로 변화되어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

- 개에게 음식물을 주면 타액을 분비하게 되는데. 종소리를 울리고 음식물을 주는 일을 몇 차례 반복하게 되면 나중에는 종소리만 울려도 개가 타액을 분비한다. 여기에서 개는 종소리에 대해 반응하도록 조건 형성된 것임. 이러한 과정을 고전적 조건 형성이라고 한다.

 

※ 파블로프(Pavlov)의 연구

 

* 개에게 음식물을 주는 것 ---->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 음식에 대해 타액을 분비하는 것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 종소리는 타액의 분비와 관계가 없는 것 ----> 중성 자극(natural stimulus)

* 종소리만 울려도 타액을 분비하는 것.

종소리 ----> 조건 자극(conditioned stimulus)

타액을 분비하는 것 ----> 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연합= 더욱 강화)

----> 단계적 둔감화(체계적인 과민성 완화요법), 혐오 요법에 적용됨.

 

* Pavolov가 발견한 조건 형성 개념들

 

① 소멸-조건 형성이 되었더라도 무조건 자극 없이 계속해서 조건 자극만 주면 조건반응이 일어나지 않음.

② 자극 일반화--조건 형성이 되었을 때 조건 자극과 비슷한 자극에도 조건반응이 일어나는 것

③ 자극 변별--조건 형성에서 조건 자극에만 고기를 주고 그 외의 자극에 고기를 주지 않을 때 조건 자극과 다른 자극을 변별

④ Pavlov 식 조건 형성의 법칙

- 내부 제지의 법칙--조건 형성이 이루어지고 나서 무조건 자극을 제시하지 않고 계속해서 조건 자극만 제 시 하면, 이미 확립된 조건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법칙.

- 외부 제지의 법칙--조건 형성이 확립된 후 조건 자극과 함께 새로운 방해 자극을 제시하면 조건반응의 크기가 줄어듬. 소거된 조건반응도 조건 자극을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나타남.

 

2) 왓슨의 고전적 조건 형성

 

(1) 왓슨의 생애

- 왓슨(John Watson)은 1878년 미국 남부 캐롤라이나의 그린빌에서 태어남. 1958년 80세에 사망. 시카고대학에서 동물을 대상으로 심리학을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받음. 최초의 행동주의라는 말 제안하여 심리학에 영향 줌

 

(2) 고전적 조건 형성의 적용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을 인간에게 적용시킴. 영아에게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질이 있으며 그들의 성장, 발달은 양육환경과 그들의 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부모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양육방식과 태도에 달려 있음. 영아의 정서반응이 선천적인 것이 아니고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서 학습된 것임을 증명.

 

ex) 11개월 된 알버트라는 영아에게 흰쥐를 실험

 

 

2.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 인간의 행동이 그 행동의 결과에 의해 변화된다고 보고 환경을 조작하여 그러한 행동의 반응 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한 이론

- 강화된 행동은 반복되고, 불리하거나 처벌받은 행동은 수정되는 유형

- 조작적 조건 형성--긍정적 강화, 행동 조성, 자기표현 훈련, 모방학습, 토큰 보상 치료

 

1) 스키너(Skinner)의 생애

- 1904년 미국 펜실베이니아의 서스쾌엔나에서 태어나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성장.

- 하버드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했고 1931년 박사학위 받음. 인디아나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와 하버드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다가 1990년 86세로 사망.

 

※ 스키너(Skinner)의 연구

- 고전적 조건화--자극 ---> 반응 유도--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반사 행동의 학습

- 조작적 조건화--반응 ---> 자극 유도--유기체 스스로 조작하는 행동의 학습

- 어떤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자극과 자극 혹은 자극과 반응을 짝지 우는 것.

- 강화 원리와 처벌을 이용하여 특정한 행동 패턴을 습득.

- 강화 자극 ---> 긍정적 자극(음식)과 부정적 자극(전기자극)

- 강화 계획 ---> 토큰 보상제도, 모방학습, 긍정적 강화, 행동 조성, 자기표현 훈련 등.

 

***스키너의 상자- 실험과정

Skinner는 자신의 연구대상으로 비둘기를 이용하였다. 스키너 상자(skinner box)라고 불리는 첫 번째 실험장치의 벽은 널빤지로 되어 있으며, 이 벽에는 단추와 이동문이 달려 있다. 만일 비둘기가 이 벽의 단추를 쪼면 이동문이 열리면서 음식이 떨어지도록 고안되어 있다. 비둘기가 단추를 쪼는 반응(R)은 처음에는 우연히 발생하지만, 반응의 결과로써 음식(S)을 받게 되면 마침내 비둘기는 단추 쪼기와 음식을 연합하도록 조건화된다. 두 번째 상자는 전류가 통하며 비둘기가 단추를 쪼면 전류가 멈추도록 도안되어 있다. 이때 전류는 혐오 자극인데, 비둘기는 이 혐오 자극을 피하기 위해 단추를 쪼는 행동을 증가시킨다. 비둘기의 학습과정은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R ---> S ---> r±

 

이때 R은 반응, S는 자극, r+는 긍정적 강화, 그리고 r-는 부정적 강화를 나타낸다. 앞에서 설명한 첫 번째 상자에서 비둘기가 음식이라는 자극을 얻기 위해 단추를 쪼는 반응을 증가시킬 때 그 자극을 긍정적 강화물이라 하며, 긍정적 강화물로 인해 반응이 증가하는 현상을 긍정적 강화라 한다. 두 번째 상자에서도 마찬가지로 비둘기는 전류라는 혐오스러운 자극을 피하기 위해 단추를 쪼는 반응을 증가시키는데, 이때의 자극은 부정적 강화물이라 하며, 부정적 강화물로 인해 반응이 증가하는 현상을 부적 강화라 한다. 이와 같이 어떤 자극을 얻거나 피하기 위해 행동반응이 증가될 때 그 자극을 '강화물'이라 하며, 그 자극이 행동을 증가시키는 힘을 '강화(reinfocement)' 라 한다.

 

▣ 강화요법(reinforcement)

 

* 정적 강화 - 바람직한 행동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

   일차적 강화 vs. 이차적 강화, 사회적 강화

* 부적 강화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피하기 위해서 바람직한 행동 강도를 증가시킴.

   ex) 애정 철회를 피하기 위하여 열심히 공부함.

cf. 처벌 - 후속반응의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자극 유도.

   ex)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 재적. 도둑질 ---> 벌금.

* 차별 강화 - 행동에 대한 변별력을 부여

   ex). 아이의 침 뱉는 행동 - 침을 뱉지 않을 때만 강화를 함.

* 연속적 강화 -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

* 간헐적 강화 -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화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강화

 

2) 인간 행동에 대한 관점

 

(1) 자율적 인간관의 부정

 

- 인간은 그의 행동을 스스로 창출하는 존재가 아니라 환경적 상황에서 습득해온 유기체

- 개인의 행동은 그 자신이 겪은 과거의 경험 또는 현재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

 

(2) 인간행동에 대한 유전적 설명의 거부

- 인간의 어떤 행동을 출생 계절, 체형, 유전적 소질 등 생물학적, 유전적 요소로 보는 데는 반대하지 않지만 유전적 소질은 조작에 의해 변형하기 어렵기 때문에 거부함.

- 만약 유전적 소질로 행동을 설명한다면 환경도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 환경이 그동안 인간 행동을 통제해 왔으며 앞으로 통제할 것임.

 

(3) 인간 행동의 법칙성

- 인간의 모든 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 예측 가능하고 환경적 통제 하에 있음

- 인간이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라기보다는 매우 복잡하기는 하지만 틀림없는 기계로 봄.

- 인간 행동에 대한 설명은 측정과 관찰을 통해 실험적 조작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철학적 사색에 의존하는 방법으로는 결정할 수 없음.

 

(4) 인간 행동에 대한 내적 영향의 부정

- 인간의 행동을 인간의 내적 영향에 의한 것보다는 자기의 주위 환경에 대한 반응임.

- 즉 동기, 욕구, 갈등, 감정 등은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데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며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과 그것에 의해 나타나는 반응 사이의 기능적 관련성

 

3) 조작적 조건 형성

 

(1) 반응행동

- 구체적인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구체적 행동.

- 이것은 이미 알려진 자극에 의해 자동적으로 유발되는 반사적 반응으로서 자극이 행동보다 먼저 나타남. 반응행동이 조건 형성이 될 수 있음.

 

(2) 조작 행동

- 환경을 조작해서 어떤 결과를 가져오도록 하는 행동

- 하나의 행동에 결과가 뒤따르게 되고 그 결과의 특성에 따라 그러한 행동을 되풀이하는 습득된 행동을 말함.

   ex) 아동이 독서를 할 때 부모가 관심을 보이고 칭찬하게 되면 아동은 독서를 계속하게 될 것임. 아     동이 독서를 계속하게 되는 행동은 부모의 관심과 칭찬에 인한 조작 행동임.

   - 조작 행동은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에 의해 방출되는 것이며 이것은 능동적인      유기체의 특성임

 

(3) 조작적 조건 형성

- 인간 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에 의해 변화되고 결과가 유익하다면 조작 행동이 미래에 출현될 가능성이 증가함. 이러한 것을 행동이 강화되었다고 하며 어떤 행동이 강화를 받으면 그 행동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고 더욱 강력해짐.

- 강화에 의해 영향을 받은 조작 행동은 조건 형성되며 반응 비율이 증가하고 그 사람의 행동 목록에서 일상적인 반응으로 자리를 잡음. 이러한 반응들이 조건화된 행동.

- 조작적 조건 형성은 반응의 결과에 따른 변화가 반응이 발생하는 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절차임. 즉 이것은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변화된다고 보고 행동의 반응 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임의로 조건을 제시하는 과정.

 

4) 조건 형성의 원리

 

(1) 강화와 소거

강화(reinfiorcement)- 보상을 제공하여 행동에 대한 반응을 강력하게 하는 것임.

* 정적 강화--반응의 비율을 높이기 위해서 자극을 제공하는 것.

* 부적 강화--불쾌하거나 혐오스러운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

 

소거(extinction)- 더 이상 강화되지 않아서 반응이 약화되거나 사라지는 경향.

   ex) 아동이 부모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 지나치게 울거나 투정을 부릴 때, 이러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이 발생할 때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계속 내버려 두면 이러한 행동들은 약화되거나 사라     지게 되는 것. 어떤 행동이 중지되는 것.

 

(2) 일반화와 변별

일반화(generalization)- 특정한 상황에서만 반응을 보이던 것이 그와 비슷한 상황에서도 반응을 보임

* 자극 일반화--특정한 자극에만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 비슷한 다른 자극들에 대해서도 반응을 보이는 것

* 반응 일반화-- 어떤 특정한 반응이 강화되면 비슷한 다른 상황에서도 반응을 보이는 것

 

변별(discrimination)-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서 선택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

  이것은 자극 일반화 이후에 분화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것으로 어떤 자극에 반응하는 행동은 강화해 주  고 다른 자극에 반응하는 행동은 강화하지 않음으로써 학습됨.

 

(3) 처벌(punishment)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제시하는 혐오 자극. 즉 이것은 현대 생활에서 가장 보편적인 통제 기법으로서 체벌과 같은 혐오 자극을 제공, 소중하게 여기는 특권 등을 철회함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킴.

 

(4) 행동 조성(shaping)

- 바람직한 행동에 가까워질 때까지 점진적으로 행동을 형성해 가는 과정.

- 유기 체내에 잠재되어 있는 행동이나 학습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종류의 행동들을 조건 형성하여 시간을 더 단축하고 더 빨리 학습하도록 하는 접근방법

 

(5) 미신 행동(superstitious behavior!)

- 강화와 반응 간의 우연한 연합으로 조건 형성되는 것을 말함.

- 우연히 생긴 결과가 마치 어떤 원인과 결과인 것처럼 미래의 행동을 다시 일으킴.

- 미신 활동은 어떤 반응과 반응에 뒤따르는 결과 사이의 관련성이 매우 우연적임.

 

5) 강화 계획

- 조작적 행동이 습득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강화가 제시되는 조건을 나타내는 규칙

* 연속적 강화--어떤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강화가 제시되는 것

* 간헐적 강화--어떤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가 제시되지 않고 간헐적으로 제시되는 것. 간헐적 강화는 간격 계획과 비율 계획으로 나뉘고 이것은 다시 고정 계획, 변수 계획으로 나뉨

 

(1) 고정 간격 계획--유기체의 반응 비율과 관계없이 특정한 시간 간격을 정해놓고 그 기간이 경과한 후에 강화가 주어지는 것.

ex) 열심히 일을 하든 않든 간에 정해진 날짜가 되면 받게 되는 월급

ex) 학업성취의 정도의 관계없이 정기적으로 보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2) 변수 간격 계획--강화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일어나다가 강화 사이의 간격이 불규칙 해져서 예측할 수 없는 것.

 

(3) 고정비율 계획--미리 정해 놓은 또는 고정된 횟수의 반응을 수행한 후에 강화를 제공. 특정한 횟수의 행동이 일어난 후에 강화가 주어지는 것

ex) 상품의 생산량이나 판매량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는 근로자의 성과급

 

(4) 변수 비율 계획--강화를 받는데 필요한 반응의 수가 어떤 정해진 평균의 범위 안에서 무작위로 변하는 것

ex) 일정한 횟수 안에서 거액이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언제 나올 것인 가를 알 수 없는 슬롯머신과 경마

 

6)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를 활용하여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기술.

- 관찰이 가능한 개인의 문제행동을 대상으로 행동 학습, 강화, 유지, 약화, 제거를 초점

- 행동수정은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함. 그러한 기법에는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소거, 변별, 적응, 충만, 체계적 둔감화, 토큰 경제 등이 있음. 

 

7) 스키너 이론의 평가

- 스키너의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범위를 상당히 넓혔으며 과학적 실험 연구를 통하여 인간 행동의 발달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명확하면서도 유용한 것을 제공.

- 인간의 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너무 강조하여 인간의 내적, 정신적 특성을 배제함.

- 인간을 조작이 가능한 대상으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자유와 존중성을 무시함.

- 인간의 모든 행동이 조작을 통해서 변화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인간을 지나치게 단순화, 객관화, 과학화하고 있다는 것

 

3. 사회학습이론

 

-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의 상호 작용으로 결정된다는 성격이론.

 

1) 반두라(bandura)의 생애

 

- 엘버트 반두라는 1925년 캐나다의 엘버트 지방에서 태어남.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 아이오와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에서 석사학위, 박사학위를 취득.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임용. 1972년 미국 심리학회로부터 우수과학자상을 받음. 1973 년 미국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됨.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1) 내적 과정의 초월

- 인간의 행동이 의식 이하에서 작용하는 동기, 충동, 욕구 등과 같은 내적 과정으로부터 일어난다고 보는 것은 개념적, 실험적 근거로 볼 때 한계가 있음.

- 인간의 내적 동기 요인은 각각 다른 상황,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또는 다른 사회적 역할을 가질 때 어떤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점을 잘 설명해 주지 못함.

-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적 과정을 초월하여 사회적 상황이나 역할에 대해서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함.

 

(2) 상호 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

- 인간의 행동이 내적 과정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것도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만도 아님

- 인간 행동의 원인들은 행동적, 인지적, 환경적 영향력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됨

 

(3)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 인간 행동이 관찰학습을 통한 모델의 영향으로 습득할 수 있다고 봄

-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훨씬 더 빨리 행동을 학습.

-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하여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함.

 

(4) 행동 결과의 예측성

- 강화가 인간 행동의 습득, 유지되고 변경되는가를 완전히 설명해 주지 못한다고 주장.

- 대부분의 인간 행동이 직접적인 외적 강화에 의해서 통제되지 않음.

- 인간은 과거 경험의 결과를 통해서 어떤 종류의 행동은 가치가 있고 어떤 행동은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알 수 있음.

- 인간 행동은 예상되는 결과에 의해 많이 규제되며 실제로 경험한 결과가 아니더라도 결과를 상상하여 행동할 수 있음.

 

(5) 자기 규제

- 인간은 당면한 상황 조정, 인지적 능력을 발휘하며 그들 자신의 행동 결과를 산출함으로 그들의 행동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음.

- 인간은 바람직한 미래상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자기 행동이 장기적인 목표를 취하도록 해주는 행동전략을 가질 수 있음.

 

3) 관찰학습의 과정

- 직접적인 강화가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을 통하여 행동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짐

- 모델링, 사회학습, 모방학습이라고도 불림

- 직접적 경험뿐만 아니라 대리 경험과 사회환경적 요인을 통해 학습함.

 

(1) 주의집중과정(attentional process)

-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주의 깊게 집중하며 모델을 정확하게 지각하는 과정

- 단순히 모델과 모델의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며 모델을 모방하는데 이용할 적절한 관련 정보를 이끌어내도록 충분한 지각적 정확성을 주의를 기울여함.

 

(2) 보존 과정(retention process)

- 주의 깊게 관찰한 모델 행동을 기억하여 장기간 보존하는 과정

- 이미지나 영상 형태의 심상 또는 언어적 표상 체계로서 기억 보존을 용이하게 함

 

(3) 운동 재생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

- 보존된 내적 표상 체계를 행동으로 전환하는 과정.

- 사람들이 모델 행동의 상징적 표상을 주의 깊게 형성하고 기억하고 여러 번 그 행동을 연습하여도 그러한 행동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함.

- 어떤 행동을 관찰하고 의도적으로 연습하는 것은 적어도 이전에 관찰한 것을 근거로 해서 학습을 촉진할 수는 있으나 단순한 관찰이나 연습만 가지고는 매끄럽고 조화된 행동을 수행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음.

- 완전한 행동을 수행하려면 운동 동작의 계속적인 실천과 정보의 환류에 근거한 자기 수정적 조정이 필수적임.

 

* 재생 운동 과정의 하위 4단계

① 반응행동의 인지적 조직, ② 행동의 개시, ③ 행동의 점검 ④ 행동의 정제

 

(4) 동기 과정(motivational process)

- 행동에 정적 강화가 주어지면 모델의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

- 사람들은 모델의 행동을 습득하고 기억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을 지라도 그 행동이 부정적이거나 바람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외부 행동으로 활성화되지 못함--강화나 처벌의 보상 필요

- 행동의 결과가 값지고 유용하며 매력이 있다면 행동을 실천하려는 경향은 더욱 두드러질 것이고 모델이 긍정적 결과를 경험하면 관찰자는 대리 강화를 받게 되고 그것을 더욱 모방하게 됨.

 

4) 사회화의 영향요소

 

(1) 공격성

- 사회화 과정에서 아동들은 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하고 그 모델이 언제 강화를 받는가를 주시하며 행동을 모방함.

- 다른 사람들이 공격적인 행동을 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생각해 보거나 실제 관찰하는 것은 그러한 행동을 스스로 경험하는 것만큼 효과를 발휘함.

- 만일 아동이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이 벌을 받는 것을 관찰했다면 아동은 자신의 충동을 억누르고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됨.

 

(2) 성역할

- 사회화 과정에서 아동들은 자신의 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움

- 사회는 소년에게는 남성적 특성을 소녀에게는 여성적 특성을 발달시키도록 격려.

- 성 특질이 부분적으로 유전적인 요소와 관련되어 있지만 더 많은 것들은 사회화 과정에서 모방을 통한 학습에서 얻어 짐.

 

(3) 친사회적 행동

- 이타성, 협동심, 기부행위, 원조 활동, 감정이입 등을 비롯한 긍정적, 온정적 사회적 행위.

- 이러한 친사회적 행동은 그러한 행동을 하는 적절한 모델에 대한 관찰을 통해 영향 받음.

- 특히 대중매체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친사회적 행동의 모델은 사람들에게 그러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며 행동을 습득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

 

(4) 대리 강화

- 대리 강화는 자신이 직접 행동을 하여 결과를 경험하지 않고도 모델이 하는 행동을 보고 강화를 받는 절차.

* 정적 대리 강화--타인이 강화되는 것을 본 관찰자가 자기 행위를 증가시키는 것.

* 대리처벌--관찰된 부정적 결과가 행동을 감소시키는 경우.

- 직접적인 경험으로부터 오래되는 모든 학습 현상들은 타인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는 것에 근거하여 대리적으로 발생할 수 있음.

 

(5) 자기 강화(self-reinforcement)

- 자신의 기대와 표준을 정해놓고 그것에 도달하거나 초과하거나 미치지 못할 때 자기 자신에 대한 보상과 처벌을 스스로 관리함.

- 자신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보상과 처벌을 통해 행동을 개선하거나 유지하는 과정.

- 직접적 훈련과 관찰학습을 통해 획득됨

- 자기 강화의 기준은 자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침

 

(6) 자기 효력(self-efficacy)

- 자신의 생활에 대처하는 적당 성, 효율성 및 능력의 감정이며 삶의 사건들을 일으키고 규제하는 능력.

- 자신이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효과성의 인식.

- 자기 효력은 행동 수행의 표준을 달성하고 유지하는 것을 통하여 향상함

- 당면과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역할을 담당할 때 개인의 행동을 좌우함

 

5) 반두라(bandura)의 이론의 평가

 

- 모방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자각을 증진시킴.

- 사회적 환경이 인간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다시 한번 인식하도록 했음.

- 자기 강화와 자기 효력 등과 같은 이지적 요소의 중요성을 인식시킴

- 인간 행동에서 외부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내적이고 자발적인 측면을 과소평가

- 관찰학습은 단순한 행동을 신속하고 쉽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행동의 학습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

- 인간 행동의 발달에서 연령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학습과 관련된 인지적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

 

 

§ 제2부 행 동 수 정 §

 

1. 행동수정의 정의

 

행동수정으로도 불리는 행동치료는 1950년대 말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심리장애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하나의 체계적인 접근으로 대두되었다.

 

행동수정은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고 적응 행동을 형성하고 증강하는 일로 1920년 Watson & Rayner 가 알버트라는 소년에게 흰쥐에 대한 공포증을 실험적으로 형성시킨 뒤 일반화에 의해서 털이 있는 대상물을 두려워하도록 한 데서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행동치료의 근거는 "모든 행동은 그 행동에 앞서서 또는 뒤이어서 일어나는 사상들의 영향을 받아 유발된다"는 것이다.

 

다음에 제시한 그림과 같이 행동에 앞서서 일어나는 것이 그 행동을 하게 하는 자극이 되며, 행동에 뒤이어서 일어나는 것이 그 행동을 더 빈번히 일어나게 하는 동기, 즉 강화요인이 된다.

선행사건(앞) 행동 후속 결과( 뒤)

A → B → C

(Antecedents) (Behavior) (Consequences)

 

이러한 원리에 기초하여 행동치료는 행동을 직접 변화시키기보다 그 행동에 선행하는 조건 또는 후속하는 조건을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의 맥락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행동주의 치료에 대한 관점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부적응적 행동은 내면적 갈등의 산물이 아니라 단순히 특정 자극에 대해 적합한 반응을 하지 못한 것뿐이라고 본다. 즉, 인간이 부적응적 행동이나 신경증적 행동을 하는 이유는 특수한 상황에서 부적절한 반을을 하도록 학습되었거나 아니면 바람직한 반응을 하는 것을 전혀 학습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행동주의 치료의 목표

새로운 학습 환경을 구성하여 잘못 학습된 부적응적 행동을 제거시키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이나 기술을 새롭게 학습하도록 내담자를 원조하는 것이다.

 

2. 행동수정의 기본 가정

 

1)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Watson, 1913)

2)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Skinner, 1953: Wolp, 1958)

3)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 자극(SD, SR)에 의하여 좌우된다.

4) 정상행동과 이상행동 모두 동일한 원리에 의하여 학습된다.

5) 모든 행동은 그의 독특한 환경 자극의 배열에 따라 고유하게 학습된다.

6) 행동문제의 치료에 있어서 과거보다는 현재를 중요시한다..

7) 객관적 자료에 입각한 철저한 실험 검증적 접근이 시도된다.

 

3. 행동수정의 전략

 

1)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선행 자극(SD)을 제거 또는 변경하라

2) 문제행동을 유발하지 않는 선행 자극을 생활환경 안에 확대 보급하라.

3) 환경 자극을 풍족하고 다양하게 마련하라.

4) 상반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라

5) 문제행동을 강화하고 있는 후속 결과를 제거하라.

6) 벌을 통한 문제행동의 감소와 제거 전략을 강구하라.

 

4. 행동수정의 기법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① 정적 강화

강화의 행동 발생률을 향상할 수 있는 모든 것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교사나 부모가 칭찬하고 보상하는 것이다.

 

㉠ 다양한 자극의 제공: 칭찬이나 격려와 같은 언어적 자극, 머리를 쓰다듬는 신체적 자극, 성적이나 평점과 같은 상징적 자극, 따스함이나 시원함 같은 물리적 자극

㉡ 상표 : 토큰 제도- 바람직한 행동을 인정해 주는 것만으로 별 효과가 없을 때, 토큰을 주어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로 바꿀 수 있게 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

㉢ 활동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정적 강화의 활용

- 자극이 학습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측면에서 규정해야 한다.

- 자동성이 있어야 한다.

- 강화 자극의 제공은 표적인 바람직한 행동에 직접 관련하여 이루어져야 함

- 일관성이 있어야 함

- 자극의 제공은 증가시키고자 하는 행동이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주어져야

- 다음 단계로 쉽게 넘어가도록 계획된 과정이 필요

 

② 부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싫어하는 것을 제거해 주는 것을 말한다. 부적 강화는 주어지던 불쾌한 자극을 제거하여 그 행동의 빈도나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③ 행동 형성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는 방법인 행동 형성은 새로운 행동을 처음 가르칠 때(결손 행동) 쓰는 방법으로 목표 행동을 한 번에 달성하기 힘든 경우에 사용된다. 초기에는 아이의 행동 중에서 목표 행동과 조금만 비슷해 보여도 보상을 주다가 점점 보상받을 행동의 기준을 높임으로써 나중에는 그 목표를 정확하게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먼저 최종 목표 행동과 시발점 행동을 확인한 후, 시발점으로부터 목표에 쉽게 이를 수 있는 작은 단계들을 만들고, 한 단계씩 강화함으로써 목표 행동에 점진적으로 접근시키는 과정.

 

④ 용암 법

한 행동이 다른 사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도록 그 조건을 점차적으로 변경해 주는 과정이다. 또는 반응을 유도하는 어떤 변별 자극이나 촉진을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것.

 

⑤ 간헐 강화

바람직한 행동이 습관화되어 고정된 후에는 간헐적 강화가 연속 강화보다 행동을 소멸시키지 않고 유지시킨다.

 

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① 상반 행동 보상

문제행동과 상반되는 행동 시 강화를 해 준다. 문제행동과 동시에 일어날 수 없는 특정 행동을 정한 후 이 특정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집중적으로 보상해 주는 방법이다.

 

② 소거

단 조건화가 되었더라도 무조건 자극 없이 조건 자극만 주게 되면 조건반응이 일어나지 않게 되는 것

소거는 강화해 주는 자극을 제거하여 행동을 감소시킨다는 점에서는 강화 차단과 유사하다. 이 방법은 특히, 강화로 인해 계속 유지되는 행동을 감소시키는 데 유용하다.

 

③ 포화의 원리

부적절한 행동을 싫증이 날 때까지 수행하도록 허용 또는 강요하는 것.

 

④타임아웃 

벌의 일종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주어질 정적 강화의 기회를 차단함으로써 그 행동이 강화되지 않게 하는 것.

 

⑤DOR(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other behavior)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정해진 시간 동안 하지 않고 있을 때 강화하는 차별 강화의 한 방법.

 

 

3) 이완 훈련

이완 훈련은 일상생활에서 유발되는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으로 인기를 끌고 있고, 근육과 정신의 이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쉽게 배울 수 있다.

 

점진적인 이완 절차를 처음으로 개발한 것은 Jacobson이었고, 이것은 수정되고 변경되어 왔으며, 빈번히 다른 행동 기법(심상 둔감화 절차, 체계적 둔감화, 주장 훈련, 자기 조정법, 이완, 최면 , 명상, 자율 훈련 등)과 결합되어 사용되고 있다.

 

내담자는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하는 행동을 번갈아 하면서 조용한 환경에서 수동적이고 이완된 자세를 취한다. 깊고 규칙적인 호흡도 이완을 일으킨다. 동시에 즐거운 사고나 심상에 초점을 두어 정신적으로 ‘해방(let go)’되는 것을 배운다. 연습 기간 동안 긴장이 고조되는 것을 느끼고 경험하며, 근육이 긴장되는 것을 주목하고, 긴장을 유지하고 충분히 경험하도록 하는 것은 내담자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긴장된 상태와 이완된 상태 간의 차이를 경험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체계적 둔감 법

 

고전적 조건 형성의 원리에 기초를 둔 이 방법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실증적으로 연구된 행동 치료절차이다. 이것은 주로 불안과 관련된 부적응 행동들 혹은 회피 반응들의 치료에 쓰이는데, 여기서는 첫째,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과 불안 유발 상황들의 위계 구성에 대한 행동 분석을 하고, 그 후에 이완 절차를 학습하고 이를 상상된 장면과 짝지 운다. 상황들은 가장 덜 위협적인 상황에서 가장 위협적인 상황까지 순서대로 제시되며, 불안 자극과 불안 반응 간의 연결이 없어질 때까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들을 반복적으로 이완상태와 짝지 우게 된다.

 

○ Morris의 체계적 둔감화 사용의 세 단계

① 이완 훈련 

- 치료자는 매우 조용하고 부드럽고 기분 좋은 목소리를 사용해 단계적으로 근육이완을 가르친다. 내담자에게 호숫가에 앉아있거나 아름다운 초원을 거니는 것과 같은 이전 이완 상황의 심상을 만들도록 한다.

 

② 불안 위계 표 작성

- 초기 면접 후에 치료자는 확인된 영역에 대한 불안 위계 표를 작성하는데, 불안이나 회피의 정도에 따라 서열 목록표를 만든다. 위계는 내담자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나쁜 상황에서 아주 적은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까지 순서대로 정열 한다..

 

③ 체계적 둔감 법 실시

- 눈을 감고 이완된 상태에서 실시하고, 처음에는 불안이 없는 중립적인 장면을 제시하고 상상하며, 충분히 이완 상태로 있게 되면, 불안 위계 표에 있는 가장 적은 불안 유발 장면을 상상한다. 단계적으로 위계를 올리며, 불안을 경험하고 있으면 중단한다. 이완을 다시 시작하고 내담자는 계속해서 위계를 올려간다.

 

※ 체계적 둔감 법은 공포를 치료하는데 적절한 기법이지만, 공포를 치료하는 데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은 잘못이며, 악몽, 신경성 식욕부진, 강박관념, 충동적 행동, 말 더듬, 우울증 등에도 효과적이다.

 

5) 모방 (모델링 기법)

개인 혹은 집단의 행동이 관찰자의 편에 유사한 사고, 태도, 그리고 행동을 만들어 내는 자극으로 작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관찰 학습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시행-착오 학습을 하지 않고 원하는 행동을 학습할 수 있게 된다.

 

◎ 모델링의 효과

Bandura는 모델링의 세 가지 주요 효과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째. 새로운 반응이나 기술의 획득과 수행 

- 모델을 관찰함으로 새로운 행동 양식을 통합하는 것.

둘째. 공포 반응의 제거 

- 공포 반응을 보이지 않는 모델은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하지 않거나, 사실상, 긍정적인 결과를 갖는다.

셋째. 반응의 촉진 

- 모델은 타인들이 흉내 낼 단서를 제공한다. 효과는 개인이 이미 학습하여, 거기에 따르는 방해가 없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 Types of Model

다양한 유형의 모방이 치료 상황에 쓰일 수 있는데, 살아있는 모델은 내담자에게 적절한 행동을 가르치고, 태도와 가치에 영향을 주고, 사회적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그 예로 상담자는 언제나 그들의 내담자에게 살아있는 모델이 된다. 바람직한 행동과 태도를 모델링할 수도 있지만, 치료자는 경직성, 관심이나 존경의 결핍, 무례함 등을 보임으로써 내담자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행동 치료자들은 상징적인 모델도 이용하는데, 모델의 행동이 녹음, 녹화, 기타 저장장치를 통해 보인다.집단 치료에서는 특히 중다 모델이 사용된다. 관찰자는 성공적인 동년배 집단을 관찰함으로써 태도를 바꾸고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이 모델의 장점은 그들이 다양한 성공적인 방식을 보기 때문에 대안적인 방법을 더 많이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 효과적인 모델의 특성

- 나이, 성, 인종, 태도에서 관찰자와 비슷한 모델. 명성과 지위를 가지고 있는 모델. 단, 너무 지위가 높아서 비현실적으로 보여서는 안 되며, 유능하고, 따뜻함을 나타내는 모델.

 

◎ Clinical Uses of Modeling Methods

모델링은 교실에서 사회적 어려움이 있는 아동에게 새로운 행동을, 지체된 개인에게 기본적인 생존 기술을, 그리고 자폐적인 아동에게 언어와 운동 기술을 가르치는 데에 사용되며, 이를 통해 정신병 환자들은 그들이 사회로 돌아가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약물사용자와 알코올 중독자들은 대인 기술을 배운다.

 

6) 자기표현 훈련

주장 훈련은 사회-기술 훈련의 일종으로 이것이 부족한 사람은 가정과 일, 그리고 학교와 여가 시간에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한다. 행동적 방법은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가르치는데, 특히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유용하다.

 

화나 짜증을 표현하지 못 하는 사람,

아니다 라는 말을 못하는 사람,

겉으로 보기에 지나치게 공손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하기만 하는 사람,

정서와 다른 긍정적인 반응들을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

자신의 사고, 감정, 신념을 표현할 권리가 없다고 느끼는 사람.

 

이 기법의 기본 가정은 사람은 자기 자신을 표현할 권리를 가진다는 것이다. 목표는 사람들의 행동 목록을 증가시켜서 그들이 어떤 상황에서 주장적으로 행동할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해 주고, 타인의 느낌이나 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표현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이 기술은 내담자의 부정적 자기 진술, 자기 패배적 신념, 잘못된 사고에 초점을 둔다.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거나 자신이 원하거나 당연히 받아야 할 것을 요구할 권리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표현적이지 않게 행동한다.

 

주장 훈련은 만병통치약은 아니며, 대인관계 문제를 가진 대부분의 내담자에게 사용할 수 있다. Alberti & Emmons에 의하면 집단으로 주장 훈련을 하는 것이 이로운데, 그것은 치료 집단은 공통의 문제와 목표를 위한 실험실을 제공하고, 새로운 행동을 실험하는 데 필요한 지지와 지침과 다양한 피드백을 주기 때문이다.

 

7) 자기 조정 프로그램과 자기 지시적 행동

자기 조정은 상담과 치료에서 비교적 최근의 현상이고, 임상 적용에 대한 보고는 1970년경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는 자기-감시, 자기-보상, 자기-계약, 자극 통제 등이 있다. 자기 조정 기법의 기본 가정은 사람들에게 문제 상황에 사용할 대처기술을 가르침으로써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통제하거나 변화시키기를 원하는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결정을 한다. 그들은 종종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는 중요한 이유가 어떠한 기술의 부족이라는 점을 발견한다. 바로 이 점에서 자기 지시적 접근은 변화를 위한 지침과 변화를 유도하는 계획들을 제공할 수 있다.

 

Cormier & Cormier의 효과적인 자기 조정 계획의 5가지 특징

⑴ 자기 조정 방략의 조합은 대개 단일 방략보다 더 효과가 있다.

⑵ 한번 정한 방략은 일관성 있게 사용해야만 한다. 상당기간 계속적으로 하지 않으면 의미 있는 변화를 일으키지 못한다.

⑶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나서 그 목표들이 성취되는 정도를 평가해야 한다.

⑷ 자기 강화의 사용은 자기 조정 계획의 중요한 요소이다.

⑸ 자기 조정 계획에 의해 일어난 변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환경적 지지가 있어야 한다.

 

Watson & Tharp 가 고안한 자기 지시적 변화를 위한 모델

⑴ 목표의 선택 

- 한 번에 하나씩. 측정 및 달성 가능, 긍정적, 개인에게 중요한 것.

⑵ 목표를 목적 행동으로 바꾸기 

- 선택 목표는 목적 행동으로 바꾸어야 하는데, ‘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것인지, 어떤 활동들이 목표를 만드는 가가 중요.

⑶ 자기 감시 

- 이는 과거의 사건이나 감정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게 하며, 행동 일기가 행동 관찰의 가장 간단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⑷ 변화를 위한 계획의 실천 

- 자신이 변화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평가한 후에, 실제적 변화를 가져올 행동 계획을 수립한다. 점차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바꾸거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도록 한다.

 

※ 성공적인 계획의 특징 

- 다양한 상황에서 변화를 위한 어떤 행동과 기법이 사용될 것인가를 언급하는 규칙, 명확한 목표와 하위목표, 자기 관찰로부터 진행 상황의 피드백을 받는 체계, 진행 과정을 측정하기 위해 목표와 하위목표에 대한 피드백 비교, 조건이 변화했을 때의 계획 수정.

 

5. 치료모델

 

1) 약물 남용자 치료모델 개발

심리적 모델의 변화 주도체는 자아(self)이다. 이상행동을 치료하고, 자아를 인식하며, 특정의 행동(음주, 약물 복용)을 수정함으로써 약물남용자의 행동을 정상화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도록 하는 것이 이 방법의 내용이다. 행동수정 요법, 역할극 등이 여기에 속한다. 예를 들어 술병에 손을 대면 전기충격으로 깜짝 놀라도록 한다든가, 술을 마실 때 불쾌감이나 메스꺼움, 구토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술 끊는 약을 사용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이 치료법의 효과는 일시적이고 제한적이다.

 

2) 아동학대 치료모델 개발

학대 아동은 심각한 정서적, 행동적, 인지적 장애를 가질 확률이 높으므로 이들을 치료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기본 신뢰를 형성하는 것과 친밀한 대인 관계 능력을 배양하여, 긍정적인 자기 상을 형성하도록 하며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며, 부모 이외의 성인 및 같은 연령층의 아동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지속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갖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3) 정신건강문제 (물질 관련 장애, 정신분열증, 기분장애, 불안장애, 신체형 장애, 성격장애)

사회학습이론은 모든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며, 정신 장애인들의 이상 행동 역시 학습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알코올 남용은 술을 마신 후에 고통이 감소되는 효과에 의해 학습된 반응이며, 공포증의 경우는 중성 자극이 공포를 유발하는 비 중성 자극과 동시에 발생하여 중성 자극을 회피하려는 반응이 일어난 후에 자극을 회피함으로써 공포를 감소시키려는 행동에 강화가 주어져 이러한 행동이 학습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따라서 치료방법으로는 체계적 둔감 법이나 혐오 치료 등으로 역조 건을 형성하거나 강화에 의한 조작적 조건 형성, 모델링을 통한 대리적 조건 형성을 활용한다.